동작구, 맞춤형 장애인정책 지원 위해 정책토론회 개최
동작구, 맞춤형 장애인정책 지원 위해 정책토론회 개최
  • 김시온
  • 승인 2017.10.11 16: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10월 13일 시립남부장애인복지관에서 장애인 50명 모시고 열어
지난

▲ 지난 9월 관내 장애인단체장들이 모여 장애인복지에 대한 의견을 나누고 있다

동작구가 장애인 당사자 중심의 맞춤형 장애인정책을 지원하기 위해 정책토론회를 개최한다고 11일 밝혔다.

토론회는 오는 13일 오후 2시부터 3시간 동안 동작구 거주 장애인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시립남부장애인복지관 대회의실(동작구 여의대방로20길 33)에서 열린다.

장애인 정책 수요자의 목소리를 최대한 반영하기 위해 구는 동주민센터, 장애인단체 등에서 추천한 대상자 중 장애유형, 지역특성 등을 고려해 참여 대상자를 최종 선정했다.

토론회는 8개 그룹(각 테이블 당 5∼6명 규모)으로 나누어 그룹별 퍼실리테이터의 도움을 받아 각자의 의견을 아이디어 카드에 적어 제출하는 KJ기법*으로 진행된다.

* KJ기법: 브레인스토밍 등을 통해 도출된 아이디어 중에서 성질이 비슷한 것들을 모아 그룹으로 만들고, 그것을 소그룹에서 중그룹, 대그룹으로 분류해 도식화하는 방법이다.

제출된 아이디어 카드는 삼육대학교 산학협력단 연구원이 현장에서 분석ㆍ구조화해 전체적인 데이터 맵을 완성하고 발표하는 시간을 갖게 되며, 토론 결과는 장애인 관련 정책 결정 등에 반영된다.

안건은 장애인복지 현황 분석과 문제점 도출, 중장기 장애인 정책 수립을 위한 정책제언 등이다.

한편, 구는 동작구 장애인 실태조사의 정확한 결과를 얻기 위해 지난 6월 삼육대학교 산학협력단과 실태조사에 관한 연구용역 계약을 체결했으며, 8월 재가 장애인 751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하기도 했다.

이명재 사회복지과장은“동작구 장애인 숫자는 15천여명으로 전체 인구의 3.5%에 달한다”며,“이번 토론회를 계기로 장애인에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는 장애인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ㆍ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