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대한민국 도시대상' 특별상 수상...2년 연속 수상
종로구, '대한민국 도시대상' 특별상 수상...2년 연속 수상
  • 김시온
  • 승인 2015.10.20 10:39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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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토교통부가 주최한「2015 대한민국 도시대상」종합평가에서
김영종

▲ 김영종 종로구청장

종로구는 10월 14일 국토교통부가 주최한「2015 대한민국 도시대상」종합평가에서 도시사회부분 특별상을 수상했다. 이로써 2014년에 장관상 수상에 이어 2년 연속으로 대한민국 도시대상에서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대한민국 도시대상은 지난 한 해 동안 도시민의 삶의 질 향상과 도시 문제 해결을 위해 지방자치단체의 자발적인 노력을 평가하는 것으로 도시사회, 도시경제, 도시환경, 지원체계 총 4개 부문을 심사하며, 심사는 각 분야 전문가들이 1차 서면 평가와 2차 현장 평가를 통해 진행되었다. 

올해는 전국 87개 지방자치단체가 응모하였고, 종로구는 종로구만의 특색 있는 사업을 발굴하여 좋은 평가를 받았다. 

더 만들고 채우려는 다른 도시와 달리 불필요한 시설물을 통합 정리하는 ▲도시비우기 사업과 ▲마로니에공원 재정비사업 ▲인사동길 마을경관 개선사업 등 전통과 문화의 중심인 종로의 특성을 반영해 보행약자를 배려하며 친환경적으로 보도블록을 정비 ▲안전한 건강도시를 만들기 위한 CCTV 통합안전센터를 운영한 것 등이 높이 인정받았다. 

도시비우기 사업은 2013년 감사담당관에 전담조직(Control tower)인 ‘도시비우기팀’을 신설하는 것을 시작으로, 그동안 도시비우기 사업을 통해 총 12,969건(비우기 4,286건, 줄이기 152건, 보수 8,531건)에 이르는 시설물을 정비해 도시를 정돈하고 가로등, 전신주, 각종 안내표지판 등 시설물 설치 전에 15개 유관기관과 실무협의회를 거쳐 145개의 시설물을 통합 · 설치하도록 유도해 2억여 원의 예산 절감을 이뤄냈다. 

친환경 보도블록 정비 사례로는 시각장애인이 많은 지역적 특성을 반영해 LED 안전 유도블록 설치하고, 우리만의 고유한 구조물인 대청마루를 디자인에 반영한 경복궁역과 청운효자동 주민센터 앞 자하문로 보행환경 개선공사, 자투리 부지를 활용하여 가로변 녹지대를 조성한 인사동길 마을경관 개선사업, 국립현대미술관 서울관 신축 공사구간 등이 있다. 

친환경 보도블록은 사람과 자연을 중시하는 의미에서 점자블록, 도로경계석 낮춤 등 보행 약자를 위한 도로시설물을 확충하고, 빗물이 자연스레 보도블록 하부로 침투돼 지하생태를 유지하는 친환경 보도를 말하며, 모두 내구연한이 100년 이상 보존되고 보수 재시공시 재활용이 가능하다. 

또한 젊음의 거리 대학로의 상징인 마로니에공원을 공원의 경계를 허물어 더 넓히고, 공원의 상징인 마로니에나무와 꼭 필요한 시설만 남기고 열린 공간으로 재정비 하였다.

그리고 조선 말기 서화가 이병직의 집이자, 3대 요정이었던 오진암을 부암동으로 이전하면서 복원시켜 아름다운 전통문화공간으로 재탄생한 무계원, 버려진 물탱크와 수도 가압장을 리모델링해 건립한 윤동주 문학관 등이 도시사회 분야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범죄예방과 위급상황 발생 시 체계적·유기적으로 신속하게 대응하기 위해 종로 CCTV통합안전센터를 운영한 점도 좋은 평가를 받았다. 이곳에서는 각 부서별로 운영되고 있던 ▲방범 ▲주차관리 ▲문화재관리 ▲공원관리 ▲청사관리 등 기능별로 분산 운영되고 있던 1,039대의 CCTV를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하여 관제하고 있다. 

CCTV통합안전센터 운영의 긴밀한 협조를 위해 종로구와 종로경찰서·혜화경찰서, 종로구와 종로소방서간 업무협약을 맺어 주민 보호를 위한 범죄, 재난과 화재 예방으로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 

또한 저소득층의 열악한 주거환경을 개선하고 주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희망의 집수리 사업 ▲임대료 보조금 지원 ▲전세자금 대출 ▲임대주택 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저소득층 주거환경 개선을 위한 사업을 전개하여 저소득층 주민들이 소외받지 않고 따뜻하고 세심한 복지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한 점도 높이 인정받았다.
  

< 서울 25개구, 9월 소비자 참여지수, 소통지수, 평판지수 >


한국기업평판연구소( 소장 구창환 http://www.rekorea.net ) 는 서울 25개구에 대한 소비자 참여지수와 소통지수, 평판지수를 발표하였는데, 9월 한달간 온라인 소비자의 행태를 분석한 것이다.

이번 지수분석에는 8월 지수와 비교를 통해 증감 변화량을 분석하였는데, 마포구와 강동구는 10%이상 증가하였고, 용산구, 영등포구는 10%이상 감소하였다.  

소비자지수 측정방법은 온라인 검색량과 노출량을 가중치를 두어 한달간 빅데이터를 분석한것이다. 한국기업평판연구소는 키워드 분석과 뉴스분석, 블로그, 커뮤니티, 댓글 분석을 통해서 나온 데이터를 가중치를 두어 지수 결과가 뽑아냈다.

소비자 소통지수는 강남구, 마포구, 송파구, 중구, 강서구, 종로구, 용산구, 영등포구, 광진구, 강동구, 은평구순으로 높게 나왔다. 소통지수는 소비자들이 블로그와 카페, 지식인, 뉴스, 페이스북, 댓글을 통해서 자발적으로 콘텐츠를 많이 생성하면 높게 나온다.

소비자 참여지수는 강서구, 은평구, 성동구, 노원구, 송파구, 성북구, 강동구, 광진구, 양천구, 중랑구, 금천구순으로 나왔다. 참여지수는 소비자들의 웹과 모바일 검색량을 측정한 것으로 소비자들의  참여를 지수화하였다. 

소비자평판지수는 소비자 소통지수와 참여지수에 합한 결과로 온라인 소비자들의 관심도를 나타낸다. 소비자평판지수는 강남구, 마포구, 송파구, 중구, 강서구, 종로구, 용산구, 영등포구, 광진구,강동구, 은평구순으로 결과가 나왔다.

세부적으로 보면 강남구가 소비자들의 소통량을 이야기하는 뉴스, 블로그, 카페노출량에서 1위를 차지했다. 중구는 뉴스 노출량이 높았으며, 마포구와 강서구는 블로그 노출량이 높게 나왔다. 송파구는 검색량이 높게 나왔다.  강서구는 카페 노출량이 높았다. 

 

지방자치단체기관장소비자 참여지수소비자 소통지수9월 평판지수8월 평판지수 증감
강남구신연희137296447700646142960872936.1%
마포구박홍섭1420736192003633407314056215.7%
송파구박춘희185533028800304735330098801.2%
중구최창식108442954900296574428180765.2%
강서구노현송24303271980027441032780604-1.3%
종로구김영종9352249920025085522557719-1.9%
용산구성장현7745207410020818452389698-12.9%
영등포구조길형8320201690020252202264785-10.6%
광진구김기동17076200100020180762121546-4.9%
강동구이해식1711619983002015416180321811.8%
은평구김우영241451801700182584517808552.5%
노원구김성환19412165710016765121747220-4.0%
양천구김수영155291627400164292916290010.9%
성동구정원오198331534900155473315470560.5%
관악구유종필142391531900154613914984273.2%
성북구김영배182111487100150531114366074.8%
서초구조은희142111395100140931114005450.6%
서대문구문석진111651343600135476513416521.0%
중랑구나진구154561340700135615613388831.3%
동대문구유덕열80421331000133904212926133.6%
구로구이성92211266900127612112521221.9%
동작구이창우12562121630012288621239997-0.9%
강북구박겸수7209115880011660091204916-3.2%
도봉구이동진11677111870011303771152949-2.0%
금천구차성수14633109900011136331089106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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