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청, 강력한 비구름 "상상도 못한 현상"...서울 오후에 다시 폭우
기상청, 강력한 비구름 "상상도 못한 현상"...서울 오후에 다시 폭우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8.08.29 13: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어제부터 오늘 오전 9시까지 철원 346.5㎜·서울 도봉 187㎜ 집중호우
강원 중북부 내륙을 중심으로 호우특보가 내린 29일 오전 강원 철원군 갈말읍 토성리의 도로가 물에 잠겨 있다. (사진=철원군 제공)
강원 중북부 내륙을 중심으로 호우특보가 내린 29일 오전 강원 철원군 갈말읍 토성리의 도로가 물에 잠겨 있다. (사진=철원군 제공)

 

강수대 이동방향이 갑자기 바뀌며 서울 곳곳에 시간당 50㎜ 이상의 폭우가 쏟아진 28일 밤 기상청 관계자는 "당황스러움을 넘어 입이 딱 벌어질 정도다. 상상하지 못한 현상이다."라며 놀라움을 나타냈다.

기상청에 따르면 28일부터 29일 오전 9시까지 강수량은 서울 도봉 187.0㎜, 강북 182.5㎜, 은평 172.5㎜, 성북 140.0㎜, 노원 124.5㎜를 기록했다.

같은 기간 강원도는 철원(동송) 346.5㎜, 인제(서화) 250.5㎜, 양구(방산) 206.0㎜, 경기도는 포천(영북) 298.0㎜, 연천(왕징) 278.5㎜, 동두천(하봉암) 209.5㎜ 등의 강수량을 기록했다.

많은 비가 쏟아지면서 도내 곳곳에서 침수 피해 신고가 잇따르고 있다.

철원중학교는 휴업을 결정하고 화천 사내 중·고등학교는 학생들을 일찍 귀가시키기로 하는 등 도내 학교들도 집중호우로 인해 학사일정을 조정하고 있다.

이번 집중호우는 '솔릭'이 지나간 뒤 북쪽에서 찬 고기압이 내려와 남해안과 일본 남쪽에 걸쳐 있는 북태평양 고기압을 만나면서 비구름이 형성됐다.

여기에 대만 부근 열대저압부가 소멸하며 나온 수증기가 중국 쪽에서 유입되면서 비의 강도가 세졌다.

정관영 기상청 예보정책과장은 "성질이 다른 두 개 고기압의 세력이 비슷해 중부지방에 정체돼 있다"며 "서쪽에서 수증기까지 많이 들어오며 계속해서 비구름이 새로 만들어지고 있다"고 전했다.

유희동 기상청 예보국장은 "(중국) 보하이만 북서쪽 상층의 한기가 서해를 지나 경기만 부근으로 매우 빠르게 접근했다"며 "이런 가운데 (황해남도) 해주 부근에서 작은 규모의 고기압이 생성돼 강수대가 북쪽으로 이동하는 것을 막았다"고 전했다.

비는 당분간 이어질 전망이다.

열흘 뒤까지 날씨 정보를 제공하는 기상청 중기예보를 보면 토요일인 다음 달 1일까지 전국 곳곳에 비가 올 전망이다.

현재 경기, 강원 북부에 호우특보가 발효 중이다. 서울, 인천 등에는 예비 호우특보가 발효된 상태로, 이날 오후 호우특보가 발효될 전망이다.

기상청 관계자는 "30일 오전까지 서울, 경기와 강원 영서를 중심으로 시간당 40㎜ 이상의 매우 강한 비가 내리고 돌풍이 불며 천둥·번개가 치는 곳이 있겠다"고 내다봤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