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지금은 한반도 평화정착 중요한 시기…특사단 파견의 이유"
文 대통령 "지금은 한반도 평화정착 중요한 시기…특사단 파견의 이유"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8.09.03 15: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반도 평화는 비핵화와 함께 가는 것…국회가 초당적으로 힘 실어달라"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앞서 임종석 비서실장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오후 청와대 여민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 앞서 임종석 비서실장과 얘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3일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 모두발언에서 "지금은 한반도 평화정착에 있어 매우 중요한 시기"라며 "북한에 특별사절단을 파견하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한반도의 평화는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함께 가는 것이다. 정부는 한반도를 둘러싼 정세를 면밀하게 살피고 세심하게 관리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어 "정부의 이런 노력과 의지에 대해 국회가 힘을 실어줬으면 한다"라며 "국회가 초당적으로 판문점 선언을 뒷받침해 주신다면, 한반도 평화를 진척시키는 데 큰 힘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16일 여야 5당 원내대표들과의 오찬에서도 판문점선언에 대한 국회 비준 동의를 요청한 바 있다.

한편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역시 이날 특사단 방북에 대해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특사단이) 우리 스스로 새로운 조건과 상황을 만들어야 한다는 간절함을 안고 간다"며 "무거운 짐을 지고 가는 특사단을 많이 응원해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임 실장은 "(특사단이) 문재인 대통령의 가을 평양 방문 일정을 확정하고 오기를 기대한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의 조기 방북과 북미 간 비핵화 대화의 진전을 위한 마중물 역할도 충실히 해주길 바란다"며 "냉엄한 외교 현실의 세계에서 미국의 전략적 인내와 동의 없이 시대사적 전환을 이룬다는 것은 사실상 가능하지 않다. 그래서 문재인 정부는 전례 없이 강력하고 긴밀하게 미국과 소통하고 협력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임 실장은 "하지만 지난 1년여, 결국 내일을 바꾸는 것은 우리 자신의 간절한 목표와 준비된 능력임을 새삼 깨우치는 시간이기도 했다"며 "우리가 스스로 할 수 있는 만큼 내일은 다르게 시작된다"고 강조했다.

수석인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서훈 국가정보원장, 김상균 국정원 2차장, 천해성 통일부 차관, 윤건영 청와대 국정기획상황실장 등 5명으로 구성된 대북 특사단은 5일 오전 서해 직항로를 통해 방북할 예정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