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순오 목사, '설교주제잡기 700선 시리즈' 출판감사예배 성료
박순오 목사, '설교주제잡기 700선 시리즈' 출판감사예배 성료
  • 최성종 기자
  • 승인 2018.09.05 14: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를 충실히 쌓아나가는 설교자가 되자!

박순오 목사의 '설교주제잡기 700선 시리즈' 출판감사예배가 9월 3일 오후 2시 동광교회당에서 80여명의 목회자들이 모인 가운데 진행되었다.    

 나눔과기쁨 서울연합회 회장 김병수 목사의 사회로 예배가 시작되어 이종윤 목사의 설교와 정성구 전총신대 총장의 서평, 그리고 이광복, 서경석 목사의 축사, 전재규 박사의 격려사가 이어지면서 설교사역의 귀중성에 모두들 공감하는 분위기였다.

이어 김제돈 목사의 연혁소개, 장영길 김경환 목사의 독후 소감 등으로 출판감사예배의 은혜가 풍성하였다. 
    
이종윤 목사의 설교에서 “로고스 파토스 에토스를 충실히 쌓아나가는 설교자가 되자”는 권면의 말씀과 전총신대 총장 정성구 박사 서평자의 “좋은 설교의 3대 특징인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매력적인 설교, 능력있는 설교의 영역을 개발하자”는 격려의 말씀은 참석자들에게 귀중한 가르침이 되었다.

『설교주제 700선 시리즈』는 필자인 박순옥 목사가 직접 성경 본문을 관찰 묵상하여 작성한 설교의 주제와 대지 진술, 그리고 대지 해석을 한 면에 배치하고, 다른 면에는 각 대지 별로 대지 전개에 필수적인 에센스를 간략하게 제시하여 독자로 하여금 자신의 설교를 직접 작성할 수 있도록 만든 책이다.

본 시리즈의 각 권별 내용은 다음과 같다.

ㆍ제1권 : 설교주제잡기(모세오경) + 설교 작성의 이론과 실제
ㆍ제2권 : 설교주제잡기(역사서, 시가서, 선지서) + 설교 대지의 다양한 유형과 그 변화
ㆍ제3권 : 설교주제잡기(마태, 마가, 누가) + 한 본문에서 다양한 개요를 잡는 방법
ㆍ제4권 : 설교주제잡기(요한복음, 사도행전) + 대지 유형 변화에 따른 설교 개요 변화
ㆍ제5권 : 설교주제잡기(로마서 ~ 계시록) + 그리스도 중심의 설교 작성하기

본 시리즈는 그동안 2박3일의 <강해대지설교 클리닉>을 수료한 1,200여명의 목회자들이 설교 작성 훈련을 받은 후에도 스스로 자신의 설교를 작성하는 데 많은 어려움을 갖고 있는 현실을 타개하고자 필자가 고안해 낸 작품이다.

이미 작성된 주제와 대지 진술, 그리고 대지 해석을 사용하여 설교자는 비교적 용이하게 자신이 원하는 주제의 설교문을 소신껏 작성할 수 있을 것이다. 본 시리즈의 주제잡기는 강해대지설교의 3대 특징인 본문중심, 주제중심, 적용중심의 원칙에 충실한 설교 개요가 되도록 최선을 다했고, 대지 전개의 3요소인 설명부, 예증부, 적용부 작성에 필수적인 핵심 내용을 수록하려고 노력했다.

본 시리즈를 통하여 목회자는 설교 작성에 자신감을 갖게 될 것이고, 교회학교 교사들은 본문 연구에 좋은 자료를 갖게 될 것이다. 특히 본 시리즈를 사용하는 요령을 터득한 분은 700편의 설교를 용이하게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는 엄청난 권세를 갖게 될 것이다.

박순오 목사는 "앞으로 원하는 지역마다  <강해대지설교 일일 세미나>를 열어 목회자들의 해묵은 문제를 해결하는 데 온 힘을 다할 각오이다."고 각오를 밝혔다.

<강해대지설교 클리닉>의 스케줄은 다음의 세 가지로 진행진다.    
➀<강해대지설교 클리닉> 2박3일 과정에서 전반적인 설교 작성법을 훈련받는다.    
➁<강해대지설교 클리닉> 중급반 과정(1박2일)은 2박3일 과정을 수료한 분들이 참여하는 과정이다. 본 시리즈를 사용하는 Dynamic Discussion으로 강해대지설교의 진수를 터득하게 된다.    
➂<강해대지설교 일일세미나>에서는  『설교주제잡기 700선 시리즈』 각권에서 실제 주일예배 설교를 작성하는 방법과 노하우를 쉽게 안내한다. 각 노회, 연합회, 지방회, 또는 목회자 모임에서 특별 집회의 기회로 활용할 수 있다.

박순오 목사는 "지난 6월 1일 제1권을 출간한 후 3개월 여 되는 짧은 시간에 시리즈 전5권을 완성할 수 있게 된 것은 전적으로 하나님 은혜(Sola Gratia)입니다. 향후 집필 예정인 제6권은 성경적 상징주의(Biblical Symbolism)에 입각한 설교주제잡기, 그리고 제7권에서는 목회계획에 따른 설교주제잡기를 다루어 볼 예정입니다. 착한 일을 이미 시작하신 주님께서 앞으로 구름기둥과 불기둥으로 인도해 주실 것을 확신합니다."고 계획을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