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중계 된 남북정상 공동 기자회견...文 "한반도 전지역 전쟁 모든 위협 없애기로 합의"
생중계 된 남북정상 공동 기자회견...文 "한반도 전지역 전쟁 모든 위협 없애기로 합의"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8.09.19 12: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 대통령, "김정은 위원장, 올해 안에 서울 방문"
남북정상 공동기자회견,
남북정상 공동기자회견, "남북 관계 흔들림 없이 이어질 것"

 

이번 평양 남북정상회담의 결과가 생중계 됐다.

문재인 대통령은 19일 백화원 영빈관에서 9월 평양공동선언 합의서에 서명한 뒤 김정은 위원장과의 공동 기자회견에서 "남과 북은 오늘 한반도 전 지역에서 전쟁 일으킬 수 있는 모든 위험을 없애기로 합의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회담 결과로 "남북 군사 분야 합의 사항을 이행하기 위한 상시적 협의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이같이 밝혔다.

이어 문 대통령은 "남과 북은 처음으로 비핵화 방안도 합의했다"면서 "매우 의미있는 성과"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한은 동창리 엔진 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유관국 전문가의 참여하에 영구 폐쇄하기로 했다"며 "미국의 상응 조치에 따라 영변 핵시설의 영구 폐기와 같은 추가 조치도 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또한 문 대통령은 "남과 북은 올해 안에 동서 회선 철도와 도로 연결 위한 착공식을 가지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북과 남의 교류 협력 더 증대키로 했고 민족 경제 발전 위한 실질 대책 만들기로 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환경이 조성되는대로 개성공단과 금강산 관광 사업 정상화도 이뤄질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