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엄문건 수사 중인 합수단, 국방부·육본 압수수색…조현천 인사개입 조사
계엄문건 수사 중인 합수단, 국방부·육본 압수수색…조현천 인사개입 조사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8.09.21 12: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계엄사령부 구성 위해 장성급 인사개입 의혹…조 전 사령관 자진귀국 압박
계엄문건 수사 중인 합수단, 국방부·육본 압수수색…조현천 인사개입 조사. 사진은 서울동부지검에 설치된 '합동수사단' (사진=연합뉴스)
계엄문건 수사 중인 합수단, 국방부·육본 압수수색…조현천 인사개입 조사. 사진은 서울동부지검에 설치된 '합동수사단' (사진=연합뉴스)

 

21일 검찰에 따르면 국군기무사령부의 계엄문건을 수사 중인 민군합동수사단(합수단)이 20일 오전 10시부터 저녁까지 국방부 인사복지실과 육군본부 인사참모부 등 인사 관련 부서를 압수수색해 문서와 컴퓨터 하드디스크 등 인사자료를 확보했다.

합수단은 조현천 당시 기무사령관의 군 인사개입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국방부와 육군본부를 압수수색 했다.

국방부 부서에 대한 압수수색은 지난 7월 26일 합수단이 출범한 이후 두 번째다. 앞서 합수단은 지난달 23일∼24일 한민구 전 국방부장관의 당시 보좌관 9명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해 문건작성 지시 정황을 집중적으로 살펴봤다.

합수단은 검사와 수사관 20여명을 투입해 조 전 기무사령관이 계엄문건 작성 당시 군 장성급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확인할 수 있는 자료를 확보하려 한 것으로 전해진다.

문건대로 계엄이 실행된 경우 계엄사령부 수뇌부를 조 전 사령관과 육군 위주로 구성하기 위해 인사에 개입했다는 의혹이다.

합수단의 이번 조치는 미국에 체류 중인 조 전 사령관의 자진귀국을 압박하기 위한 차원인 것으로 보인다.

합수단은 조 전 사령관이 계엄문건 작성을 지시했다는 소강원 전 기무사 참모장과 기우진 전 기무사 5처장의 진술을 확보한 상태다. 또 문건 작성 당시 조 전 사령관이 '계엄임무수행군'으로 지목된 부대를 방문한 사실도 파악했다.

하지만 조 전 사령관이 미국에서 행방이 불분명한 상태로 귀국하지 않고 있어 수사에 차질을 빚고 있다. 합수단은 자진귀국 압박과 함께 여권무효화 조치를 위해 체포영장 청구와 여권반납명령 신청 등도 검토 중인 것으로 전해진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