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광진·광장·신양중학교'대상으로 올해 처음 ‘마음챙김학교’ 운영
광진구, '광진·광장·신양중학교'대상으로 올해 처음 ‘마음챙김학교’ 운영
  • 변진주 기자
  • 승인 2018.09.27 06: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음챙김학교에서 정신건강 지켜요!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성장기 청소년들의 건강한 성장지원을 위한‘마음챙김학교’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마음챙김학교는 청소년 시기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정신건강 문제를 예방해 청소년이 가정과 학교 내에서 건강하게 성장할 수 있도록 학교와 전문기관이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처음 실시되는 마음챙김학교는 4월부터 올 연말까지 ▲또래관계증진을 위한 정서안정프로그램 ▲찾아가는 정신건강상담실 ▲정신건강교육을 실시한다.

또래관계증진을 위한 정서안정프로그램은 8~10명 소그룹으로 구성된 학생을 대상으로 자신에 대한 이해증진을 통해 자아존중감을 향상시키고, 자신 및 타인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도록 음악・미술치료프로그램을 8회 운영한다.

프로그램은 시범학교로 선정된 광진 ․ 광장 ․ 신양중 3개교에서 실시한다. 상반기에는 광진중, 광장중학교에서 음악치료, 미술치료가 실시되었으며, 하반기에는 신양중학교에서 음악치료가 실시될 계획이다.

상반기 참여학생을 대상으로 실시한 자아존중감 사전․사후검사에서 사전 16.8점, 사후 20.5점으로 자아존중감이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찾아가는 정신건강상담실’에서는 월 1회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가 지역 내 중학교 중 시범학교 3개교를 직접 방문하여 보호자와 학생에게 정신건강상담을 실시한다.

이밖에 지역 내 11개 학교에서 추천한 정신건강 고위험군 학생 44명에게 심리검사비 및 치료비를 지원하여 청소년들이 심리적 성장지원과 자아존중감 향상을 도울 계획이다.

김선갑 광진구청장은“청소년기의 정신건강은 자아발달과 사회화에 평생 영향을 미친다”라며“사회적 손실을 최소화하기 위해 조기 개입 및 선별로 학생들이 위험요인을 극복하고 몸과 마음이 건강한 청소년기를 보낼 수 있도록 돕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