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파롤린 교황청국무원장과 만찬회담…"한반도 평화가 이뤄질 것 같은 예감"
문대통령, 파롤린 교황청국무원장과 만찬회담…"한반도 평화가 이뤄질 것 같은 예감"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8.10.18 10: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대통령 "오늘 미사 큰 용기 줘…베드로성당 미사·연설 꿈만 같아"
문재인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오후 이탈리아 로마 주교황청대사 관저에서 열린 만찬에서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추기경)과 환담하고 있다. (사진=로마/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7일(현지시간) 오후 이탈리아 로마 주교황청대사 관저에서 열린 만찬에서 파롤린 교황청 국무원장(추기경)과 환담하고 있다. (사진=로마/연합뉴스)

 

교황청을 공식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17일(현지시간) 주교황청 한국대사관저에서 피에트로 파롤린 국무원장과 만찬 회담을 하고 한·교황청 관계 발전, 한반도 평화정착, 주요 국제현안 등 공동 관심사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

문 대통령은 남북정상회담 결과 등 최근 한반도 정세의 진전에 관해 설명하고 프란치스코 교황과 파롤린 국무원장 등 교황청이 보내준 강력한 성원과 지지, 축복과 기도가 큰 도움이 됐다며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한국 속담에 '지성이면 감천'이란 말이 있는데 성의를 다하면 하늘도 움직인다는 뜻"이라며 "오늘 미사에서 평화에 대한 갈구와 간절함이 한데 모였다는 생각과 함께 한반도에 평화가 이뤄질 것 같은 예감이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국무원장님의 강론에도 한반도 평화를 간절히 희구하는 뜻이 담겨있어 좋았다"고 소감을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강력한 적대 관계 속에서 평화를 만들어내는 일은 용기가 있어야 하는데 오늘 미사가 우리에게 큰 용기를 줬다"면서 "제가 베드로성당에서 미사를 드리고 거기서 연설까지 한 것은 꿈만 같다"고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판문점에서 군인과 무기를 철수하고 지뢰를 제거하고 있다"며 "이제 판문점은 한반도 평화의 상징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국무원장은 "대통령 말씀대로 이제 판문점이 한반도 평화의 상징이 될 것"이라고 화답했다.

국무원장은 "제 생각에 주님께서 우리의 기도에 응답하셔야 할 것 같다"면서 "우리의 기도가 정말 강렬했고 주님께서 우리 기도를 꼭 들어주시리라 믿는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동안 대통령께서 북한 지도자를 만나 큰 걸음을 떼셨는데 앞으로도 계속 잘될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파롤린 국무원장은 올해 55주년을 맞은 한·교황청 관계를 더욱 심화·발전시켜 나가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특히 양측은 문 대통령의 교황청 방문을 계기로 한국 정부와 교황청이 '한국·교황청 관계사 발굴사업'을 추진하기로 합의한 것을 환영했다.

한·교황청 관계사 발굴사업은 교황청의 바티칸 도서관·비밀문서고·인류복음화성 수장고에 보관된 양측 관계사 자료를 발굴·정리·보존·연구하는 사업으로 내년부터 2023년까지 5년간 진행된다. 사료 발굴과 디지털화, 학술 세미나, 2023년 수교 60주년 기념 전시회 개최 등을 하기로 했다.

양측은 또 지난달 14일 '천주교 서울 순례길'이 교황청이 인정한 첫 아시아 국제 순례지로 선정된 것을 평가했다.

천주교 서울 순례길은 총 44.1㎞의 3개 코스로, 순례지 24개소로 구성됐다. 한국 천주교의 시작을 보여주는 '말씀의 길'(명동대성당∼가회동 성당), 천주교 박해 역사를 간직한 '생명의 길'(가회동 성당∼중림동 약현성당), 대표적 순교성지들이 포함된 '일치의 길'(약현성당∼삼성산 성지) 등 3개 구간이다.

문 대통령은 현재 진행 중인 세계 주교 대의원회의 주제가 '청년 문제'인 것은 지구촌 미래가 다음 세대인 청년에게 달려 있다는 점에서 매우 시의적절하다고 평가하고 한국 정부도 사람 중심의 포용적 성장 추구 정책을 추진하면서 특히 청년들의 일자리 창출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있다고 설명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빈곤·기아·난민·기후변화 등 현대사회가 직면한 근본적 문제에 대해 국제사회의 주의를 환기하고 행동을 촉구하는 교황청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고 한국 정부도 이를 해결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