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서구청」 노후 건축물 안전 살뜰히 챙긴다.
「강서구청」 노후 건축물 안전 살뜰히 챙긴다.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8.11.05 17: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현송 강서구청장
노현송 강서구청장

 

[톱뉴스=김시온 기자] 서울 강서구(구청장 노현송)가 30년 이상 된 소규모 노후 건축물을 대상으로 안전점검에 나선다.

구는 지역 내 소규모 노후건축물 670개소의 안전사고 예방을 위해 이달 1일부터 2주간 안전점검을 진행한다고 2일 밝혔다.

소규모 건축물의 경우 안전점검 관리규정이 제대로 갖춰지지 않아 안전관리 사각지대 건축물에 해당된다. 특히 단독주택, 다세대주택 등이 48% 이상을 차지해 사전 점검을 통한 예방 활동이 필수적이다.

이에 따라 구는 30년 이상 건축물 중 노후도(사용승인기준)에 따라 차례로 점검을 펼치며, 주민들이 위험하다고 판단하여 신고한 건축물도 점검 대상에 포함해 점검을 진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최근 포항 지진 발생으로 지진에 대한 주민들의 우려가 높은 만큼 현행 내진기준에 부적합한 건축물도 함께 점검한다.

점검은 외부전문가인 건축사 6명으로 구성된 점검반이 맡게 되며, 건축물의 기둥, 보, 슬래브 등 주요구조부의 균열상태, 주계단 및 벽체변형 여부, 부대시설 안전상태 등 주요점검 사항에 대해 세부점검표를 만들어 꼼꼼히 안전도를 확인할 계획이다.

이번 안전점검 결과에 따라 위험요소가 발견되어 후속조치가 필요한 건축물은 소유주에게 안전점검 조사 내용을 알리고, 민간전문가와 함께 보수 및 안전조치 방안을 마련하게 된다.

구 관계자는 “소규모 노후 건축물은 안전관리 규정이 미비해 안전 점검활동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철저한 점검을 통해 만일의 안전사고가 발생되지 않도록 예방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출처=강서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