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의회, 인터넷 생방송으로 실시간 회의장면 제공
광진구의회, 인터넷 생방송으로 실시간 회의장면 제공
  • 김변호 기자
  • 승인 2018.11.09 0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진구의회(의장 고양석)가 구민과 더욱 가까워졌다.
광진구의회 인터넷 생방송 모습.
광진구의회 인터넷 생방송 모습.

광진구의회(의장 고양석)가 구민과 더욱 가까워졌다. 광진구의회는 제8대 개원을 시작으로 그동안 제한적으로 접할 수 있었던 회의장면을 의회 홈페이지 인터넷 생방송을 통해 구민들에게 실시간으로 생생하게 제공하고 있다.

그간 광진구의회의 회의내용은 구민들이 본회의장에 한하여 직접 참관하거나 회의가 끝난 일정시간 후 본회의장 녹화영상 또는 회의록 검색을 통해 알 수 있어 시의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있었다.

그러나 인터넷 생방송의 실시와 함께 본회의 뿐 아니라 상임위원회까지 실시간 회의내용이 중계됨에 따라 내 집 안방에서 pc나 스마트폰으로 의원들의 표정 및 발언 내용까지도 생생하게 접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한 것이다.

이와 같은 변화는 광진구의회 제8대 의회 출범을 계기로 구민과 소통하는 의회를 구현하여 구민에게 보다 신뢰받는 의회로 발돋움하고자 비롯된 것이며, 인터넷 생방송 실시 전 제215회 임시회 때 광진구의회 회의규칙에도 미리 근거를 명문화함 으로서 입법미비로 인한 혼란을 방지하고자 하였다.

광진구의회를 들여다보는 구민들의 눈이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행정은 더욱 투명화 될 것이며, 의정활동을 구민들에게 보다 신속하고 투명하게 알릴 수 있어 구민과 소통하는 열린 의정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되리라 기대된다.

또한 구청은 사무실에서 의회 회의를 실시간으로 시청함으로서 업무공백을 최소화 하고 정보공유 및 정확한 내용 전달을 통해 의회와 집행부 간 원활한 의사소통이 이뤄질 것으로 보이며, 의원들은 회의상황이 영상으로 생중계 되기에 긴장효과를 얻을 수 있어 보다 충실한 의정활동을 기대할 수 있으므로 지방자치가 올바르게 발전해 나가는데 큰 밑거름이 될 것이다.

인터넷 생방송은 광진구의회 인터넷방송 홈페이지(council.gwangjin.go.kr)와 모바일로 접속하면 시청이 가능하며 지난 방송은 홈페이지 ‘의정활동 동영상’ 코너를 통해 볼 수 있다.

고양석 광진구의회 의장은 “실시간 인터넷방송 시스템을 통해 광진구 의회가 보다 구민에게 친숙한 의회로 거듭나고 투명하게 의정활동을 공개함으로서 더욱 구민에게 신뢰받는 열린의회로 발돋움 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 고 밝혔다.

다가오는 제221회 제2차 정례회를 앞두고 앞으로도 광진구의회는 구민의 대변자 로서 인터넷 생방송 구축을 계기로 구민의 알권리 충족을 위해 보다 많은 노력을 기울일 것이며, 구민들의 의회를 향한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까지 더해진다면 시스템이 본 취지에 맞게 정착되리라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