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악관 "트럼프, 문 대통령과 G20서 정상회담 개최한다"
백악관 "트럼프, 문 대통령과 G20서 정상회담 개최한다"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8.11.28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트럼프, 시진핑·푸틴·아베·메르켈 등과 양자 회담
G20-한미 정상회담 (사진=연합뉴스)
G20-한미 정상회담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는 30일~12월 1일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기간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개최한다.

존 볼턴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보좌관은 27일(현지시간) G20 정상회의와 관련한 백악관 브리핑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G20 정상회의 기간에 문 대통령을 만날 것"이라고 말했다.

청와대는 G20 회의를 계기로 한미 정상회담 개최를 추진해왔다. 문 대통령은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교착 국면인 북미 비핵화 대화가 진전하게끔 중재 행보에 적극적으로 나설 것으로 보인다.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문 대통령과 더불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마우리시오 마크리 아르헨티나 대통령,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과도 각각 양자 회담을 한다고 밝혔다.

트럼프 대통령은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는 아베 총리가 함께하는 3자 정상회담 형식으로 만난다.

세라 샌더스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 러시아, 일본, 독일, 아르헨티나와 양자회담을할 것이라고 밝혔고, 이어 브리핑에 나선 볼턴 보좌관은 한국, 터키, 인도와의 정상회담 계획을 설명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특히 미·중의 '관세 전쟁' 이후 처음으로 시 주석과 업무 만찬을 하고, 미·중 무역 분쟁 담판을 벌일 예정이어서 주목된다. 

샌더스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의 이번 방문이 "세계 지도자들과 관계를 강화하고 자유롭고 공정하며 호혜적인 무역을 바탕으로 한 세계 경제 체제를 발전시킬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백악관은 또 사우디아라비아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슈끄지 피살사건의 배후로 거론되는 무하마드 빈 살만 사우디 왕세자와 트럼프 대통령이 회담할 가능성도 시사했다.

볼턴 보좌관은 "현재 (트럼프 대통령) 일정이 넘칠 정도로 꽉 차 있다"고 말했으나, 샌더스 대변인은 "어떠한 대화도 배제했다고 말하진 않겠다"고 부연했다. AFP통신은 백악관이 "비공식 회담 가능성을 열어둔 것"이라고 보도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