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중국 관영언론 흑룡강신문과 ‘한-중 언어문화 교류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광진구, 중국 관영언론 흑룡강신문과 ‘한-중 언어문화 교류 활성화 업무협약’ 체결
  • 시스템
  • 승인 2015.12.07 17: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어문화교류 협력사업을 통한 글로벌 인재육성, 교육관련 협력사업 발굴 및 추진 등에 관해 협력 다짐

title=
국제화 무대에서 중국이 명실상부한 거대시장이 되고 지난해 한중 자유무역협정(FTA)이 체결되면서 한류열풍, 중국인 관광객 증가 등으로 한중 문화교류가 활발히 이뤄지고 있다. 


이에 광진구(구청장 김기동)가 중국을 겨냥한 국제시장에서 경쟁력을 갖춘 글로벌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중국 관영언론 흑룡강신문(사장 한광천)과‘한-중 언어문화 교류 활성화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이번 협약은 양국간 언어문화교류 협력을 통해 세계화 시대에 걸맞는 인재를 양성하고 상호협력을 통한 공동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 마련됐다.


협약식은 오는 8일 오후 2시 30분 구청 기획상황실에서 김기동 광진구청장과 한광천 흑룡강신문 사장 등 관계자 12명이 참석한 가운데 진행된다. 


이들은 협약식에서 ▲ 언어문화교류 협력사업을 통한 글로벌 인재육성 협력 ▲ 중국어 우수학생 해외연수 교류협력 ▲ 한·중 비즈니스의 가교역할 협력 ▲ 교육관련 협력사업 발굴 및 추진 등 상호교류 ▲ 기타 상호간 발전과 우호 증진을 위한 협력사업 등을 공동으로 추진해 나가기로 했다. 


1961년 중국 헤이룽장성 성도인 하얼빈에서 창간한 흑룡강신문은 일간·주간지를 발행하고 인터넷TV 'CCTV.COM한국어방송' 을 제작하는 등 미디어 그룹을 지향하는 대표적인 중국 언론사다. 


협약식 당일 지역 내 44개 초·중·고등학교에서 무료로 중국어 인터넷강의를 수강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흑룡강신문 측에서 제공한다는 의미의‘수강권 전달식’을 시작으로, 이번 업무협약 이후 흑룡강신문은 지역 내 학교에 중국어학습 콘텐츠를 무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구는 중국 국영방송 CCTV.COM한국어방송에서 제공하는 중국어 교육 프로그램에 대해 지역 내 학교에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참여대상 학생을 지속적으로 선정할 예정이다. 또한 양측은 중국어 교육 참여 학생 중 우수학생을 선발해 해외연수 참여기회도 공동으로 추진할 예정이다. 


한편, 구는 올해 초부터 전국최초로 지역 내 학생들을 대상으로 CCTV.COM에서 제공하는‘초·중학생 원어민 중국어 화상학습’을 운영해왔다.


프로그램은‘생생말틀중국어’라는 실용생활 회화중심 수업으로 화면을 통해 교사와 만나 실시간으로 질문하고 대답하며 참여하는 양방향 중국어 학습 시스템이다. 현재 50여명의 학생들이 수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중국어를 처음 접하는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으로 학생 뿐 아니라 학부모들에게도 큰 호응을 얻고 있다. 


김기동 광진구청장은“이번 협약체결로 구 교육지원 사업이 새로운 도약의 기회를 맞게 돼 기쁘다”며,“학생들이 중국어 학습을 통해 국제적 마인드를 제고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양국의 언어문화 교류를 위해 지속적으로 상호 협력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