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랑구청」 2019년, 류경기 중랑구청장의 청소 소통은 계속된다!
「중랑구청」 2019년, 류경기 중랑구청장의 청소 소통은 계속된다!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9.01.04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톱뉴스=김시온 기자] 2019년 1월 3일 아침 7시 류경기 중랑구청장이 1시간 여 동안 환경미화원과 함께 망우동 혜원사거리 골목골목을 청소했다. 더우나 추우나 매 주 길거리 청소에 나섰던 2018년과 다름없는 모습이다.

류 구청장은 지난해 7월부터 12월까지 한 주도 빠짐없이 21회에 걸쳐 16개 동과 길거리 청소 취약지점 등을 다니며 청소를 했다. 주민들과 함께 무단투기 쓰레기, 이면도로의 묵은 쓰레기, 빗물받이 내 쓰레기를 수거하고, 담배꽁초와 잡초 등을 제거하는 일을 했다. 함께 한 주민만 462명, 처리한 쓰레기 물량만도 6.3톤에 달한다.

취임 직후인 7월 말 처음 중화동 지역 청소를 시작하며“아무리 바빠도 임기 4년 내내 새벽 청소와 봉사 활동은 빼먹지 않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던 다짐을 지킨 것이다.

매주 한 번씩 하는 새벽청소는 단순한 청소가 아닌 소중한 소통의 창구다. 중랑구 곳곳의 현장을 직접 보고 주민들과 함께 청소를 하며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눌 수 있는 시간, 그것이 류 구청장이 매주 빠짐없이 새벽 청소를 하는 이유다.

청소에 함께 참여한 주민들은“ 무단투기 cctv 설치가 필요해요”, “도로가 파손되어 불편합니다”,“노후 된 어린이 놀이시설물 보수해 주세요”,“무단투기 안내판 부착이 필요해요” 등 다양한 요청을 했다. 이에 류 구청장은 즉시 처리가 가능한 사항, 예산반영이 필요한 사항 등을 체크하며 불편사항들을 처리했다.

여기에는 구청장이 먼저 솔선수범하며 청소하는 모습을 보여주고자 하는 의미도 포함되어 있다. 주민들에게 내 집 앞, 내 점포 앞을 쓸어달라고 백번 말하는 것보다, 청장부터 먼저 청소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주민들도 점차 동참해 줄 것이라는 믿음이 바탕이다.

류경기 구청장은 1월 2일 시무식에서 직원들에게 ▲ 41만 구민, 사람에 대한 관심과 애정 ▲ 구민들이 살아가는 공간에 대한 지속적인 살핌 ▲ 각각의 삶 속에 담긴 스토리에 대한 고찰을 강조하며, 이러한 것들이 구가 해야 할 모든 일의 출발점이라는 메시지를 전했다.

주민과의 청소는 이러한 류 구청장의 마음가짐을 모두 담고 있다. 청소를 하며 중랑구 구석구석을 살피고, 주민들과 함께 땀 흘리며 청소하고, 해장국 한 그릇 하며 허심탄회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그 안에서 구청장으로서 주민들을 위해 무엇을 해야 할지 끊임없이 고민하고 생각한다.

2019년에도 류경기 중랑구청장의 새벽 청소는 변함없이 계속된다.

[출처=중랑구청]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