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104년 만에 시금고 변경 세입·세출 관리 독자성 확보
서울시, 104년 만에 시금고 변경 세입·세출 관리 독자성 확보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9.01.09 17: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특별시
서울특별시

 

서울시가 1915년 조선상업은행과 금고 약정을 체결한 이후 처음으로 시금고 은행을 신한은행으로 변경하여 2019년부터 세입·세출, 자금 관리 등의 시금고 업무를 본격화한다.

서울시는 시금고 변경을 계기로 지난 6개월 간 신한은행과 협업해 세입·세출 전산시스템을 새롭게 구축, 지난 2일부터 서비스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또한, 신한은행은 6개월이라는 짧은 기간 내에 원활한 세입·세출 전산시스템 구축과 금고업무 인수인계 등을 추진하기 위해 160여 명의 전문인력을 투입하는 등 총력을 기울였다. 

핵심은 기존 시금고인 우리은행이 주가 되어 오랜 기간 시금고를 운영하면서 고수해왔던 전산시스템을 혁신, 세입·세출 시스템 관리의 독자성을 시가 자체적으로 확보한 것이다.

그동안 서울시 영역과 은행의 영역이 구분 없이 하나의 시스템 안에서 운영됐다면, 새로 구축한 전산시스템은 이를 분리해 은행과 관계없이 시가 세입·세출 영역을 독자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시스템 기반을 마련한 것이라고 시는 밝혔다. 

시금고와 구금고가 은행이 달라도 업무가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편의성도 높였다. 시금고가 구금고의 수납업무를 대행할 때 각각 다른 은행인 경우 구금고와 자치구가 지급해야 했던 수수료를 없앴다. 예컨대, 시금고 변경 이전에 시·구금고가 달랐던 용산구의 경우 수수료로 매년 약 4억 원을 우리은행에 지급했다. 

시금고 변경 이전에는 시-구 금고가 다른 자치구가 용산구 1곳이었지만, 현재는 25개 자치구 중 20개가 다른 만큼, 구금고의 부담을 없애고 시-구 금고 간 업무 편의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시금고 변경과 함께 새해부터 홈페이지, 앱, ARS를 통한 세금납부 서비스를 개편·확대해 지방세, 상하수도요금 등 각종 세금납부가 더 편리해졌다.

한편, 서울시는 9일 박원순 시장과 위성호 신한은행장, 신원철 서울시의회 의장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신한은행 시청금융센터’ 개점식을 갖는다. 시는 새로운 시금고의 출발과 함께 시민들에게는 보다 편리한 세금납부 서비스를 제공하고 시금고 시스템을 고도화하는 계기로 만들어간다는 목표다.

박원순 시장은 “100년 넘게 단수금고로 운영해온 서울시금고가 104년 만에 복수금고 체제로 전환됐다. 시금고 변경을 계기로 세금납부 시스템을 업그레이드 해 시민들에게 더 편리한 납부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보다 발전된 금고운영과 시민편의를 위해 금고관리 및 업무개선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