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세훈, 광진을 조직위원장 임명...21대 총선 빅매치 예고!
오세훈, 광진을 조직위원장 임명...21대 총선 빅매치 예고!
  • 변진주 기자
  • 승인 2019.01.16 0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은 15일 교체대상 국회의원 선거구 79곳 가운데 55곳의 조직위원장 인선을 마무리했다.
토론회 참석한 오세훈 위원장(사진=연합뉴스).
토론회 참석한 오세훈 위원장(사진=연합뉴스).

자유한국당은 15일 교체대상 국회의원 선거구 79곳 가운데 55곳의 조직위원장 인선을 마무리했다.

유력 당권 주자로 꼽히는 오세훈 전 서울시장을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전 대표의 지역구인 서울 광진을에 배치했고, 17∼19대 전·현직 의원들도 조직위원장으로 대거 살아 돌아왔다.

특히 이들 가운데 친이(친이명박)·비박(비박근혜)계로 분류되거나 바른정당 출신 복당파도 상당수 포함돼 비상대책위가 차기 전당대회 이후 바른미래당 소속 의원의 영입을 포함한 보수 대통합을 염두에 둔 전략 아니냐는 해석이 제기됐다.

비대위는 이날 국회에서 비공개 회의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국회의원 선거구 조직위원장 임명안'을 의결했다고 밝혔다.

조강특위는 지난 10∼12일 공개오디션을 통해 선정된 15곳을 포함한 총 59곳의 조직위원장을 추천하기로 결정했다.

다만 강승규(서울 마포갑), 류성걸(대구 동갑), 정태옥(대구 북갑), 조해진(경남 밀양·의령·함안·창녕) 등 4명은 시·도당에서의 입당 절차가 완료되지 않아 이날 비대위 승인은 보류됐다.

임명안을 보면 오세훈(서울 광진을) 전 서울시장을 비롯해 박민식(부산 북강서갑)·임해규(경기 부천원미을)·한기호(강원 홍천·철원·화천·양구·인제) 등 전직 의원들이 대거 조직위원장으로 임명됐다.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에 가입한 교사 명단을 자신의 홈페이지에 공개했다가 법적 책임을 졌던 조전혁 전 의원도 부산 해운대갑 조직위원장이 됐다.

이날 비대위에서 의결된 지역이나 보류된 지역 역시 대부분 친이·비박계로 분류되는 인사들로 채워졌다.

또 현역 의원 가운데는 유기준(부산 서구·동구), 김세연(부산 금정) 의원이 조직위원장 자리를 되찾았다.

비례대표 김규환 의원은 바른미래당 유승민 의원의 지역구인 대구 동을을 차지했다. 최근 바른미래당에서 복당한 이학재 의원도 인천 서갑의 조직위원장으로 임명됐다.

강남을 지역에서 공개오디션에 도전했던 이수원 전 국회의장 비서실장은 부산 진갑에, 송파병 공개오디션에서 1점차로 탈락했던 김범수씨는 용인정에 임명됐다.

영화 '친구' 곽경택 감독의 친동생인 곽규택 변호사는 김무성 의원의 지역구인 부산 중구영도구의 조직위원장으로 임명됐다.

MBC '뉴스데스크' 앵커 출신인 신경민 민주당 의원의 지역구인 서울 영등포을에는 박용찬 전 뉴스데스크 앵커를 전략 배치한 점도 눈에 띄었다

지난 6·13 지방선거에서 세종시장 후보로 나섰다 낙선했던 송아영 한국당 중앙여성위원회 부위원장은 세종시 조직위원장에 이름을 올렸다.

한국당은 이날 의결된 조직위원장 55명 가운데 3040세대와 정치신인이 대거 등장했다는 점을 특징으로 꼽았다.

예비후보 등록이나 선거 출마 경험이 없는 정치 신인이 3명 중 1명 꼴이었으며, 30∼40대 비율은 종전 7.6%에서 36%로 대폭 늘었고 평균연령도 59세에서 52세로 낮아졌다고 한국당은 설명했다.

한국당은 4·3 재보궐 선거 지역인 경남 통영·고성을 포함한 20곳은 임명을 보류해 다음 달 27일로 예정된 전당대회 이후 들어설 차기 지도부가 해당 지역의 적임자를 공천할 수 있도록 했다고 밝혔다.  

다음은 한국당 조직위원장 추천 및 확정 명단.

▲서울 용산구 황춘자 ▲서울 광진구갑 정송학 ▲서울 광진구을 오세훈 ▲서울 동대문구을 이윤우 ▲서울 중랑구을 이성권 ▲서울 성북구을 민병웅 ▲서울 강북구을 안홍렬 ▲서울 노원구병 김용식 ▲서울 마포구을 이동은 ▲서울 양천구을 손영택 ▲서울 구로구갑 김재식 ▲서울 영등포구갑 강명구 ▲서울 영등포구을 박용찬 ▲서울 강남구을 정원석 ▲서울 강남구병 이재인 ▲서울 송파구병 김성용 ▲부산 중구영도구 곽규택 ▲부산 서구동구 유기준 ▲부산 부산진구갑 이수원 ▲부산 남구을 김현성 ▲부산 북구강서구갑 박민식 ▲부산 해운대구갑 조전혁 ▲부산 해운대구을 김미애 ▲부산 사하구갑 김소정 ▲부산 금정구 김세연 ▲부산 기장군 정승윤 ▲대구 동구을 김규환 ▲대구 수성구갑 정순천 ▲인천 미추홀구을 임정빈 ▲인천 계양구갑 오성규 ▲인천 서구갑 이학재 ▲광주 서구을 문상옥 ▲광주 북구을 김천국 ▲울산 울주군 서범수 ▲세종특별자치시 송아영 ▲경기 수원시갑 이창성 ▲경기 성남시 분당구을 김민수 ▲경기 의정부시갑 강세창 ▲경기 의정부시을 이형섭 ▲경기 안양시만안구 김승 ▲경기 부천시원미구을 임해규 ▲경기 고양시갑 이경환 ▲경기 구리시 나태근 ▲경기 시흥시을 장재철 ▲경기 용인시정 김범수 ▲경기 광주시을 김장수 ▲강원 원주시을 김대현 ▲강원 강릉시 김주선 ▲강원 홍천군철원군화천군양구군인제군 한기호 ▲충남 아산시을 박경귀 ▲충남 논산시계룡시금산군 박우석 ▲전북 익산시갑 임석삼 ▲경북 경산시 윤두현 ▲경북 고령군성주군칠곡군 김항곤 ▲제주 서귀포시 김상일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