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구, 자치구 최초 공익신고 안심변호사단 운영
마포구, 자치구 최초 공익신고 안심변호사단 운영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9.01.17 11: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포구 공익신고 안심변호사 위촉식 개최 모습
마포구 공익신고 안심변호사 위촉식 개최 모습

 

마포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에서는 처음으로 공익 신고자를 보호하기 위해 안심 변호사단을 구성해 공익신고 대리신고제를 운영한다고 밝혔다.

공익신고 변호사 대리신고제는 공익을 침해하는 행위를 마포구에 신고할 경우 신고자의 실명을 밝히지 않고 변호사가 대신 신고해 주는 제도로 행정의 투명성을 강화하기 위한 민선7기 마포구 공약사업이다.

마포구는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지난해 10월, "서울특별시 마포구 공익신고 처리 및 신고자 보호 등에 관한 조례"를 제정했다. 또한, 지난 15일에는 구 소관의 공익신고 관련 법률상담 및 대리신고 공익제보자를 보호·지원하기 위해 안심변호사단을 구성했다.

안심변호사단은 건강, 안전, 환경, 소비자 이익, 공정경쟁 등 총 5명의 변호사가 분야별로 활동한다. 이들은 내부 고발 등으로 신분 노출이 우려되어 공익신고를 망설이는 이들을 위해 법률 상담 및 대리 신고까지 무료로 수행해준다.

마포구는 누구나 쉽게 공익신고를 할 수 있도록 구 홈페이지에 ‘공익신고 게시판’을 개설할 예정이다. 홈페이지에는 분야별로 변호사의 인적사항 및 이메일 주소를 공개한다. 신고자는 관련 변호사에게 이메일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신청 후에는 안심변호사가 대리 신고의 ‘대상’ 여부와 ‘필요’ 여부를 검토한 뒤 온라인 또는 대면 등으로 상담 절차를 진행한다. 충분한 증거가 확보되면 안심변호사는 대리 신고를 처리하고, 공익신고자 보호가 필요한 조사 등에 참여한다.

그 밖에 공익신고를 통해 마포구의 재산상 이익 또는 공익 증진에 기여한 경우에는 국민권익위원회의 관련 기준에 따라 보상금과 포상금을 지급 받을 수 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공익신고 활성화는 행정의 투명성을 높이기 위한 구민과의 약속인 만큼, 공익신고 대리신고제의 법적·제도적 기반을 더욱 공고히 해 공익신고를 위한 주민들과의 소통창구로 적극 활용해나가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