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혜원 의원, 부친 독립유공자 선정되기 전 작년 2월 보훈처장 만나
손혜원 의원, 부친 독립유공자 선정되기 전 작년 2월 보훈처장 만나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9.01.22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훈처 "피우진 처장, 독립유공자 확대정책 설명하고 재신청 권유"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왼쪽)과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사진=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손혜원 의원(왼쪽)과 피우진 국가보훈처장 (사진=연합뉴스)

 

손혜원 국회의원이 자신의 아버지인 고(故) 손용우 선생이 작년 8월 독립유공자로 선정되기 전 피우진 국가보훈처장을 만난 것으로 확인됐다. 

보훈처 관계자는 22일 "작년 2월 피 처장은 손 의원이 보자고 해 의원실에서 만난 적이 있다"며 "이 자리에서 손 의원은 6번이나 부친의 독립유공자 신청을 했으나 사회주의 활동 경력 때문에 탈락했다고 말하자, 피 처장은 현 정부는 독립유공자 확대 정책을 펴고 있으니 다시 신청해 보라고 했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당시 보훈처는 사회주의 활동 경력이 있더라도 북한 정권 수립에 직접 기여하지 않은 독립유공자는 포상할 수 있도록 심사기준 개정을 추진하고 있었다. 이미 2017년 7~11월 관련 연구용역을 수행했고, 2017년 12월부터 작년 2월까지 전문가 의견을 수렴한 상태였다"며 "피 처장과 손 의원의 만남은 이런 내용의 독립유공자 포상 심사기준 개정에 아무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보훈처는 손 의원 부친인 손용우 선생의 독립유공자 선정은 정상적인 절차에 따라 진행됐다는 입장이다. 

1940년 서울에서 일제의 패전을 선전하다 체포돼 징역 1년 6개월을 받은 손 선생은 광복 후 조선공산당 관련 활동 이력 때문에 매번 보훈심사에서 탈락하다가 지난해 7번째 신청 만에 독립유공자로 선정된 것으로 전해졌다. 

손 선생에 대한 건국훈장 애족장 추서는 작년 8월 15일 국립중앙박물관 열린마당에서 열린 제73주년 광복절 및 정부수립 70주년 경축식에서 이뤄졌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