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구의3동 마을탐험대 어린이들, 광진구의회를 탐험하다!
광진구 구의3동 마을탐험대 어린이들, 광진구의회를 탐험하다!
  • 김변호 기자
  • 승인 2019.01.29 11: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광진구 구의3동 마을탐험대 초등학생 23명 및 학부모 4명, 25일 의회를 방문해 의회의 기능과 역할 배워
광진구 구의3동 마을탐험대 초등학생 23명 및 학부모 4명, 25일 의회를 방문해 의회의 기능과 역할을 배우고있다.

구의3동 마을탐험대 소속 초등학생 23명 및 학부모 4명은 지난 25일 광진구의회(의장 고양석)를 방문하여 시설견학 및 의회를 간접 체험하는 시간을 가졌다.

2017년 7월부터 시작된 구의3동 마을탐험대는 어르신·장년·청년·어린이로 구성된 마을계획단에 소속된 약 40여 명의 어린이들을 의미하며, 마을의 장단점과 가능성 및 문제점을 파악해 마을계획과 비전을 수립하고 실천하는 주민이 주체인 모임이다.

“구의3동 마을탐험대, 광진구의회를 탐험하다”란 주제로 실시된 이번 의회참관은 구민을 대표하는 구의원들이 마을의 여러 문제들을 해결해 가며 더 나은 마을을 만들고자 노력하는 모습과 마을탐험대 활동의 모습이 “마을이 잘 되기를 바란다는 마음”에서 공통됨을 느끼며, 어린이들에게는 다소 어렵고 낯선 곳이었던 의회를 보다 친근하게 느낄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이 날 프로그램은 의회 5층 청사견학을 시작으로 의회의 역할과 지방자치에 대한 PT교육과 어린이용 의회 홍보영상 시청으로 이어졌으며, 광진구의회 김미영 의원을 비롯한 박삼례·문경숙 의원의 환영인사와 어린이들과의 대화의 시간으로 꾸며졌다.

특히 의원과의 대화의 시간 중 “대통령과 자주만나나요?”, “구의원 뱃지 의회마크는 무엇을 상징하나요?”, “구의원이 되고자 어떤 노력을 하셨나요?” 등등 어린이들의 시선으로 비춰지는 구의원에 대한 궁금증들을 하나씩 풀어나가며 의회와 한층 가까워지는 시간이 되었다.

이 날 함께한 김미영·박삼례·문경숙 의원은 “구의3동 마을탐험대가 만들고 실행해가는 마을의제가 작게나마 지역사회를 변화시켜가듯 어린이 여러분의 마을에 대한 참여와 관심 속에 광진구가 발전해 갈 수 있으리라 본다”고 말하며, “광진구의회도 구민 및 어린이 여러분들의 작은 목소리에 더 귀 기울여 어린이 여러분을 포함한 모든 구민에게 필요한 의정활동을 펼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광진구의회는 미래의 유권자인 어린이들이 민주주의 의사결정 과정을 배우고 성숙한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다양한 의회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2015년도부터 현재 4년째 이어져 오며 어린이들에게 의회의 참된 모습을 알려 신뢰받는 의회상을 구현하는 데 앞장서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