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방개혁 2.0 실현을 위한 현장중심의 군수품 품질경영 지식 공유와 환류의 장 마련
국방개혁 2.0 실현을 위한 현장중심의 군수품 품질경영 지식 공유와 환류의 장 마련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9.03.30 2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방품질연구논집 표지
국방품질연구논집 표지

 

국방기술품질원은 29일 업체, 소요군, 학계 등의 국방분야 지식 공유를 통한 정보의 환류로 군수품 품질향상에 기여함으로써 국방개혁 2.0을 실현할 수 있도록‘국방품질연구논집’을 창간했다.

‘국방품질연구논집’은 국방기술품질원뿐만 아니라 연구기관, 업체, 소요군, 학계 등의 지식 및 정보 공유를 통한 협업이 무엇보다 중요함에 따라 국방 분야의 특성상 제한적인 상황을 탈피해서 품질분야 전문가들이 정보를 공유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하자는 취지에서 매 분기별로 발간 할 예정이다.

무엇보다도 실험실 중심에서 얻어진 연구결과의 소개 수준에서 벗어나, 국방분야 품질 종사자들이 현장에서 발생하는 문제에 대해 데이터접목을 통해 해결한 사례와 품질개선·국산화 개발, 각종 분석 및 연구 결과 등을 게재함으로써 군수품과 관련된 현장 중심의 전문 학술지를 표방하고 있다. 

특히, 이번 창간호에는 'K11복합형소총의 사격 충격특성에 관한 분석'을 비롯한 7건의 연구논문과 기고가 포함되어 있다. 기술적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K11복합형소총 사격통제장치에서 발생된 균열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실제 충격량 측정을 기반으로 고장 원인분석과 개선점을 제시했다. 이와 같은 제언 내용은 향후 K11복합형소총의 성능개량이나 다른 군수품 개발에도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국방기술품질원 이창희 원장은 “이번 ‘국방품질연구논집’창간이 산·학·연에서 보유한 우수기술, 현장 데이터를 접목한 전문기술 분석내용, 품질개선 및 국산화 개발사례 등 품질경영 최신 이론과 현장에서 체득하는 실무 내용들을 공유함으로써 당면한 군수품 품질문제를 개선, 발전시켜 품질경영 선진화를 앞당기는 계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