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포수, 4일부터 7일까지, 총 3회 전 직원 대상 통일교육 실시
마포수, 4일부터 7일까지, 총 3회 전 직원 대상 통일교육 실시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9.06.10 12: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동균 마포구청장 “이번 교육으로 직원들의 통일 감수성 향상 되길 기대 ”
전 직원 대상 통일교육 실시 모습
전 직원 대상 통일교육 실시 모습

 

마포구는 남북화해 중심도시로 나서겠다는 유동균 구청장의 공약대로 이 분야에서 가장 적극적인 행보를 펼치고 있다.

마포구는 지난 4일부터 7일까지 3회에 걸쳐 전 직원을 대상으로 통일교육을 실시해 총 1,360여명이 참여했다고 밝혔다.

구는 이번 교육을 통해 정부의 평화·통일정책에 대한 이해 및 공감대를 확산하고 공직자로서 통일에 대한 올바른 가치관을 확립하기 위해, 통일 분야 최고 전문가를 강사로 초빙해 교육을 진행했다.

4일에 개최된 1회차 교육에는 김홍걸 민족화해협력범국민협의회 대표상임의장이 마포구 직원들을 만났다. 김홍걸 대표상임의장은 민간단체에서의 남북교류경험을 바탕으로 북한의 현실과 통일의 의의 · 필요성을 주제로 강연했다. 

김홍걸 대표상임의장은 “중앙정부차원의 교류가 중단되더라도 민간차원의 교류는 계속 이어져야 하며, 특히 북한의 문화·체육 분야의 활발한 교류를 통해 한반도에 전쟁이 없다는 것을 외부에 과시할 필요가 있다. 또한, 한반도의 평화가 주변국에도 이익이 됨을 설득하는 외교력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5일에 개최된 2회차 교육에는 김진향 개성공업지구지원재단 이사장이 강사로 나섰다. 김진향 이사장은 지난 3월 마포구에서 주최한 ‘남북교류협력포럼’에 발제자로 참여해 직원들의 뜨거운 호응을 받아 이번 교육에 다시 한번 강사로 서게 됐다.. 김진향 이사장은 공공기관에서 근무하는 남북관계 최고 전문가로서 북한의 현실과 개성공단 재가동 여부, 통일의 비전과 과제를 제시했다. 

김진향 이사장은 “남북정상회담 및 북미정상회담으로 분단시대를 종언하고 평화의 시대가 개막하였으나, 하노이 북미정상회담 합의 실패로 현재 교착상태이다. 우리나라는 기존의 중재자 역할에서 평화의 당사자, 주체자로의 역할 변경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7일에 개최된 3회차 교육에는 이재정 국회의원이 교육을 진행했다. 이재정 국회의원은 제20대 국회 남북경제협력특별위원회 위원으로서, 국회에서의 논의를 바탕으로 현 정부의 통일정책 방향 및 남북관계와 대북정책에 대한 주제로 강연했다.

마포구는 이번 교육이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신념과 민족공동체 의식 및 건전한 안보관을 바탕으로 ‘통일을 이룩하는데 필요한 가치관과 태도를 기르는 교육’이 될 수 있도록 전 직원이 참여하도록 했다.

한편, 마포구는 지난 2013년 남북의 화해와 협력, 경제교류 등에 대응하기 위해 남북교류협력에 관한 조례를 제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남북교류협력 사업의 추진을 위한 위원회를 설치하고 2014년부터는 재정적인 지원 사업 등에 대비하기 위해 남북교류협력기금을 적립해왔다. 

구는 지난해 1억 원의 추경예산 편성에 이어 올해도 예산으로 5000만 원을 편성하는 등 현재까지 총 4억여 원의 남북교류협력기금을 적립했다. 구 관계자는 “적립금 총 5억 원 이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외에도, 지난 3월 21일에는 북한의 실상과 남북교류에 대비하는 지방자치단체의 역할 등을 주제로 남북교류 협력 포럼을 개최했다. 포럼에는 주민과 관련단체 종사자, 구 소속 공무원 등 80여명이 참석해 다가오는 남북교류협력 시대를 대비해 다양한 의견을 교환했다.

구는 향후 정부의 평화협력 정책 기조에 맞춰 남북교류협력TF팀을 구성하고 지방자치단체 차원에서 할 수 있는 남북교류협력 사업을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유동균 마포구청장은 “이번 통일교육을 통해 직원들의 통일 감수성이 향상되기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남북교류협력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추진함으로써 마포구가 남북화해협력시대의 디딤돌 역할을 지속적으로 해 나갈 예정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