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D수첩’ 영풍그룹 영풍석포제련소, 식수원 위협하는 오염 실태 고발
‘PD수첩’ 영풍그룹 영풍석포제련소, 식수원 위협하는 오염 실태 고발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9.06.11 22: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예고 캡처
예고 캡처

 

[톱뉴스=이가영 기자] ‘PD수첩’에 1,300만 영남인들의 식수원인 낙동강에 중금속이 흘러들어 가고 있다는 제보가 들어왔다. 우리에게 지식과 교양을 선물해주는 대형서점 영풍문고로 익숙한 영풍그룹이 그 논란의 중심에 있다는 충격적인 이야기. 영풍그룹이 50년 가까이 쉴 새 없이 가동시키고 있는 영풍석포제련소가 그 주인공이다. 

1970년 낙동강 최상단인 경상북도 봉화군에 자리 잡아 현재는 국내 아연생산규모 2위, 단일공장으로는 세계 4위를 차지하고 있는 거대한 규모의 아연 제련공장인 영풍석포제련소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일까? 
 
지난 5월 14일 환경부는 경상북도 등 관할 지자체에 영풍석포제련소 고발조치와 조업정지 120일 처분을 요청했다. 환경부가 4월 석포제련소를 특별 점검한 결과 폐수 배출시설을 부적절하게 운영하는 등 6가지 법률 위반 사항이 적발됐다. 또 공장 내 33곳의 지하수 시료를 분석한 결과 카드뮴 농도가 기준치의 최고 3만 7천 배에 이르렀다. 일본 ‘이타이이타이병’의 원인이 되는 물질로 잘 알려진 카드뮴은 1급 발암물질이다. 영풍은 이번 환경부의 발표에 오염된 물이 외부로 유출되지 않는다며 반박했다. 

그러나 ‘PD수첩’이 공장 인근의 하천수와 배출구의 물을 채수해 분석해보자 영풍의 주장과는 다른 결과가 나왔다. 더 큰 문제는 낙동강의 상류에 위치하고 있는 석포제련소에서 배출하는 중금속 성분이 영남권 1,300만 인구가 식수원으로 사용하는 낙동강 본류로 이어진다는 점이다. 

‘친환경 제련기술의 선두주자’임을 내세우는 영풍의 홍보문구와는 다르게 영풍석포제련소의 환경법령 위반 적발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라는 것이다. 최근 5년간 환경부 및 관할 지자체에서 적발한 법률 위반만 해도 무려 50건이 넘고, 지자체의 행정처분에 영풍은 과징금 혹은 소송으로 대응해 정화 조치를 기약 없이 미루고 있다.  

석포제련소에서 배출하는 중금속 성분은 주변 봉화군의 삼림을 황폐화시킨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석포제련소 반대쪽의 나무는 멀쩡한데 비해, 석포제련소 쪽은 말라죽은 나무들이 즐비했다. 또한 인근의 농가들 역시 심각한 피해를 호소하고 있다. 봉화군이 자랑하는 사과 재배지에도 카드뮴 성분이 날아와서 영향을 끼칠 수 있다는 주장이 제기되고 있는 것이다. 

이 제련소의 문제는 환경오염문제로 그치지 않는다. 제련소에서 근무했던 노동자들은 ‘PD수첩’ 제작진이 찾아가자 조심스럽게 제련소의 열악한 근로환경실태에 관한 이야기를 털어놓는다. 제작진은 그들의 이야기가 진실인지 알아보기 위해 현장에 들어가 보았다. 그리고 정체 모를 가스가 곳곳에서 새어나오고 정광가루와 먼지가 섞여 날리는 환경에서 제대로 된 보호장구도 받지 못한 채 일해야 하는 열악한 상황에 경악을 금치 못했다. 영풍은 이 문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고 있을까? 

첩첩산중에 위치해 베일에 가려져 있던 영풍석포제련소, 1,300만 인구의 식수원을 위협하는 오염의 실태를 고발하는 MBC ‘PD수첩’ ‘책과 독, 영풍의 두 얼굴’은 11일 화요일 밤 11시 5분 방송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