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오늘 오전 차기 검찰총장 지명할 듯
文 대통령, 오늘 오전 차기 검찰총장 지명할 듯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9.06.17 11: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전 박상기 법무로부터 보고받은 직후 발표…내일 국무회의서 의결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북유럽 순방을 마치고 전날 귀국한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전 박상기 법무부 장관으로부터 검찰총장 임명제청 건에 관한 보고 직후 2년 임기의 차기 검찰총장 후보자를 발표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이 하루 연차 휴가이지만, 검찰총장 후보자 임명제청을 의결할 국무회의가 18일 열리는 만큼 오늘 임명제청 건을 보고받기로 했다"며 "오늘 오전 중 발표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검찰총장 후보추천위원회는 김오수(56·사법연수원 20기) 법무부 차관, 봉욱(54·19기) 대검찰청 차장검사, 윤석열(59·23기) 서울중앙지검장, 이금로(54·20기) 수원고검장 등 4명을 후보자로 박 장관에게 추천한 바 있다.

청와대는 검경 수사권 조정 등 검찰 개혁에 대한 의지가 강한 인물을 검찰총장 후보자로 발탁한다는 방침을 정한 것으로 전해졌다.

추천된 4명 중 검사장인 윤 지검장을 제외하고는 모두 고검장급으로, 윤 지검장이 후보로 지명될 경우 검찰총장 임기제가 도입된 1988년 이후 고검장을 거치지 않고 총장이 되는 첫 사례가 될 수 있다.

문 대통령이 후보자를 지명하면 18일 국무회의에서 임명제청안을 의결한 뒤 청문요청서를 국회에 보낸다. 국회 인사청문회는 임명동의안이 제출된 날부터 20일 이내에 마쳐야 한하며 그 안에 끝내지 못하면 추가로 10일을 더 쓸 수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