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분 토론’ 유책주의-파탄주의, 이혼 결정의 기준 논쟁…양소영-박소현-노영희-이택광 출연
‘100분 토론’ 유책주의-파탄주의, 이혼 결정의 기준 논쟁…양소영-박소현-노영희-이택광 출연
  • 이가영 기자
  • 승인 2019.06.19 00: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진 : MBC
사진 : MBC

 

[톱뉴스=이가영 기자] 오늘(18일) 밤 12시에 방송되는 MBC ‘100분토론’에서는 유책주의와 파탄주의, 이혼 결정의 기준에 대해 논쟁을 펼친다.

혼인 파탄에 책임이 있는 배우자의 이혼 청구를 허용할 것인가, 말 것인가? 지난주 서울가정법원은 불륜을 저지른 홍상수 감독이 제기한 이혼청구에 대한 기각으로 답을 내놓았다. 4년 전 대법원은 ‘7대 6’의 의견으로 ‘유책주의’를 유지했고, 홍 감독의 이혼소송에서도 유책주의에 손을 들어준 것. 가족과 혼인 제도를 보호하는 동시에 혼인 파탄에 책임이 없는 배우자와 자녀를 위한 보호 장치가 부족한 현실을 감안한 판결이다.

그러나 사실상 혼인 관계가 파탄에 이른 현실을 인정해 법적 관계를 정리하는 것이 합리적이라는 주장도 만만치 않다. ‘파탄주의’를 도입하고, 잘못한 배우자의 책임은 위자료와 재산분할에서 반영하자는 것이다. 실제 미국, 일본, 영국, 독일, 프랑스 등은 파탄주의를 폭넓게 인정하는 대신 배우자나 자녀에 대한 보호 조항을 두고 있다.

첨예한 의견 대립 속 진행되는 MBC ‘100분토론’에서는 ‘이혼의 기준, 반세기의 논쟁’을 주제로 토론한다. 우리 사회에서 결혼과 가정은 어떤 의미인지, 양육비도 제대로 못 받는 현실에서 파탄주의 도입은 시기상조인지, 전문가들의 열띤 토론과 시청자 의견을 통해 해법을 찾아본다.

출연 

-양소영 / 대한변협 여성인권소위원
-박소현 / 한국가정법률상담소 부장
-노영희 / 대한변협 수석대변인
-이택광 / 경희대 글로벌 커뮤니케이션학부 교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