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고]이오렉스 조태현 대표, "붉은수돗물(적수)문제 분명 해결책 있습니다"
[기고]이오렉스 조태현 대표, "붉은수돗물(적수)문제 분명 해결책 있습니다"
  • 김변호 기자
  • 승인 2019.06.25 16: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요즘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고 있는 “인천시 상수도 적수 문제”는 과연 인천시만의 문제일까?

지난 한달 여간 인천시 주민들은 붉은수돗물 악몽에 시달려 왔으나 아직까지도 해결이 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이 악몽은 인천에 이어 서울까지 이어지고 있어 주민들은 불안에 떨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오래된 노후상수도 배관의 모습인데 붉은수돗물 사태가 벌어진 인천의 상수도관은 매설한지 21년, 서울의 경우는 30년이 훌쩍 넘습니다. 전국에 매설된 지 20년이 넘는 상수도관은 32%에 달하고 내구연한인 30년을 초과한 경우도 14%나 됩니다.

교체가 시급한 상수도관이 전국에 산재해있으나 문제는 시간과 비용입니다. 상수도 1km 교체에 발생하는 비용이 약 22억이며, 한해에 20km 정도만 교체가 가능하기에 서울시 전체를 봤을 때 어마어마한 시간과 비용이 소요가 됩니다. 또한 단수 시간이 길어 시민들이 겪어야 할 불편도 상당합니다.

배관세척의 경우 상수도교체에 비해 비용과 시간은 절감될 수 있으나 여전히 높은 비용이 발생하고 근본적인 해결이 아닌 일시적인 효과밖에 줄 수 없습니다.

근본적은 해결책은, 국가 예산을 획기적으로 줄이고, 문제의 원인을 근본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저희는 오랜 임상결과를 거쳐 개발한 <이오렉스> 제품을 설치하면 해결할수 있다고 확신합니다.

이오렉스가 개발한 제품.
이오렉스가 개발한 제품.

㈜이오렉스(대표 조태현)는 지난 40여 년간 녹물문제로 고생해 오던 미국 메릴랜드주 포코모크(Pocomoke)시 상수도 배관에 배관부식억제장치 ‘IOREX (이오렉스)’를 설치 한 달 만에 녹물문제를 해결하고 음용가능한 물로 개선해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설치비용 또한 배관교체 비용대비 약 1/10 이하가격으로 매우 경제적입니다.

미국 포코모크시에서는 지난 40여 년 동안 수도에서 녹물이 나와 주민들의 불만이 이만저만이 아니었습니다. 이오렉스 설치 불과 몇 달 전만 해도 수도꼭지에서 나온 붉은 녹물을 마실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습니다. 그러나 2018년 2월 ㈜이오렉스의 IOREX가 설치된 이후 녹물이 사라지고 음용가능한 물이 나오는 것을 보고 주민들은 처음으로 깨끗한 물에 대한 희망을 봤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IOREX는 물의 성질을 이온활성수로 전환시켜 녹, 스케일, 물때, 일반세균 등을 억제 및 제거하는 수처리기입니다. 특히 신소재인 카본을 제품에 도입해 배관부식 억제 및 제거에 탁월한 성능을 보이며, 전기동력이 아닌 순수한 물의 유체흐름을 동력으로 이용하기에 경제적이고 친환경적입니다.

IOREX의 성과는 2018년 4월 현지 47abc NEWS에도 방영이 됐습니다.

IOREX의 성과를 2018년 4월 현지 47abc NEWS에도 방영하고 있다. 제공-이오렉스.

“몇 달 전만해도 수도꼭지의 물을 마시고 싶어 하는 사람은 없었지만 더 이상은 아닙니다. 바로 한 달 전에 설치한 ㈜이오렉스의 IOREX 때문입니다. IOREX는 주민들이 수 십년 동안 물에서 보았던 많은 철과 녹을 제거하기 위해 효과적으로 고안된 장치입니다. IOREX는 현재 그 역할을 잘 해내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러한 현상은 지난 40년 만에 처음 있는 일입니다.”라고 전했습니다.

1978년 이후 포코모크시 주민들은 물이 항상 문제였다고 말해왔습니다. 이날 인터뷰에서 포코모크시 주민인 마가렛 소울리스 (Margaret Soulis)는 “여기 살기 시작한 이후로 끔찍했어요. 빨래를 하면 철분이 굉장히 많아 흰 셔츠나 스웨터를 빨면 여러번 행구어도 녹에 물든 누런색을 띄었어요. 아직도 정상적인 수준은 아니지만 수질이 좋아지고 있다는 사실 자체만으로도 아주 기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포코모크시의 바비 카우거 (Bobby Cowger) 부시장은 “모든 사람들이 수도꼭지 열기를 무서워했지만 지금은 수돗물을 마실 수 있습니다. 아직 100% 해결은 아니지만 높았던 철 성분이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어요. 주민들과 시 공무원들은 포코모크시의 물 문제를 해결할 생각에 매우 흥분해 있습니다.”고 말하며 직접 수돗물을 마시는 모습까지 보였습니다.

포코모크시의 바비 카우거 (Bobby Cowger) 부시장이 직접 수돗물을 마시고 있다. 제공-이오렉스.
포코모크시의 바비 카우거 (Bobby Cowger) 부시장이 직접 수돗물을 마시고 있다. 제공-이오렉스.

현재 IOREX는 포코모크시 상수도 시범설치 이후 주변 도시를 비롯하여 병원, 학교, 호텔, 군부대 등 미국 전역으로 수출을 하고 있습니다.

이오렉스는 세계최대 인증기관인 미국 NSF에서 미국국가표준항목인 61번과 372번을 획득하였으며, 러시아의 대표 인증인 TRCU 인증, 그리고 한국 KC인증과 Q마크 인증을 보유한 전 세계 유일의 수처리장비입니다.

이오렉스가 받은 NSF는 미국국가표준협회(ANSI)가 규정한 표준 개발프로세스에 따라 분야별로 인증번호가 별도로 구별되며, 표준공동위원회 전문가들의 평가와 실험실 테스트를 통해 제품의 성능 등을 엄격하게 평가한 후 인증서를 발급합니다.

IOREX 는 전 세계 수처리기 중 유일하게 이 모든 인증을 획득하는데 성공하여 국내시장뿐 아니라 해외시장에서 더욱 인정받는 제품으로 신뢰를 구축하게 되었습니다.

많은 시민들이 안전하게 식수로 사용할수 있도록 국민의 건강을 위해 저희는 부단한 노력을 기울여 국민 건강에 이바지하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