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대통령, 日 수출 규제로 논란 속 손정의 회장 접견…한일관계 관련 발언 주목
문 대통령, 日 수출 규제로 논란 속 손정의 회장 접견…한일관계 관련 발언 주목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9.07.04 14: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靑 "벤처창업 투자·AI 주제로 주로 이야기 나눌 것"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4일 오후 청와대에서 문규학 소프트뱅크 고문과 유영민 과학기술정보통신부·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청와대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이호승 경제수석, 김현종 안보실 2차장, 주형철 경제보좌관, 이공주 과학기술보좌관 등이 참석한 가운데 손정의(孫正義·일본 이름 손 마사요시) 일본 소프트뱅크 그룹 회장을 접견한다.

손 회장은 한국계 일본인으로 일본 최대 IT 투자기업인 소프트뱅크의 창업자다.

특히 이번 접견은 최근 일본 정부의 한국에 대한 수출 규제로 논란이 이어지고 있어 문 대통령이 이 자리에서 손 회장과 한일관계에 대한 얘기를 나눌지 주목된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손 회장의 투자 경험을 바탕으로 혁신성장과 4차 산업혁명에 대한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손 회장이 벤처창업 투자자로서 역할이 큰 만큼 이에 대해 이야기를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벤처는 혁신성장의 중요한 축으로, 신규 벤처 투자는 역대 최고를 달성했고 지난해 3개였던 유니콘 기업이 올해 9개로 늘어나 세계 5위"라면서 "이런 배경을 바탕으로 손 회장과의 접견이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정부도 AI 핵심기술 연구·개발 투자를 확대하고 AI 대학원을 신설하는 등 AI 인재 확보에 힘을 쏟고 있다"며 "AI와 자동차·에너지 등 융합을 촉진하는 정책도 추진하고 있어 이와 관련한 이야기도 오갈 것"이라고 말했다.

손 회장이 이끄는 소프트뱅크비전펀드(SVF)는 차량공유 기업 우버의 최대 투자자이고, 동남아시아 최대 차량공유 기업인 그랩, 영국 반도체 기업 ARM 등 전 세계 혁신기업에 투자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