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진구, 구의1동 청사 개청
광진구, 구의1동 청사 개청
  • 김변호 기자
  • 승인 2019.08.04 07: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문화·보육 기능 갖춘 구의1동 주민센터 1일 개청

광진구(구청장 김선갑)가 행정 기능은 물론 문화와 보육 기능을 갖춘 구의1동 청사를 1일 개청했다.

기존 구의1동 동청사는 1985년 10월에 건축돼 30년이 경과된 노후 청사로, 안전성 확보 문제와 다양한 자치회관 프로그램 진행에 어려움을 겪는 등 행정 서비스 수요를 충족시키는데 한계가 있었다. 이에 구는 지난해 3월 신청사를 착공하여 16개월간의 공사를 거쳐 1일 개청식을 갖게 됐다.

구의1동 동청사는 지하2층, 지상4층 2,675㎡규모로 지어졌다. 지하 1~2층에는 주차장 및 문서고, 기계·전기실 등을 배치했고 1층은 민원창구와 사무실, 2층은 동장실과 작은도서관, 장난감도서관이 들어서 행정기능과 문화, 보육 분야까지 어우를 수 있는 역할을 한다. 또 3층에는 자치회관 및 회의실, 4층은 동대본부 및 대강당, 조리실로 조성됐다. 더불어 주민들을 위한 열린 청사로 만들기 위해 1층에는 커뮤니티 공간을, 옥상에는 조경과 함께 즐길 수 있는 휴식공간을 조성했다.

2층에 들어선 장난감 도서관은 기존 군자어린이집 3층 육아종합지원센터 내에 있는 것을 이전한 것으로, 장소가 협소해 발생했던 주민 이용 불편과 장난감 보관 부족 문제를 해소하고자 이전하게 됐다. 이전 후 183점의 장난감을 더 구매하면서 총 2,063점의 장난감을 구비하고 있다.

이 곳은 광진구에 거주하는 만 5세 이하의 영유아 가정이라면 누구나 이용가능하고, 월~금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 2·4번째 주 토요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운영된다. 홀수 주 화요일에는 맞벌이 부부를 위해 오후 8시까지 연장 운영한다.

거리가 먼 주민들을 위해서는 동별로 찾아가는 이동식 장난감도서관을 운영해 이용의 폭을 넓힐 계획이다.

이 곳에서는 안전카시트 대여사업도 함께 추진한다. 이 사업은 올해 처음 시행되는 것으로, 광진구에 거주하는 만 6세 미만 영유아 가정을 대상으로 상 ·하반기 연 2회 진행한다. 대여기간은 5개월이고 이용요금은 무료이지만 보증금은 3만원 지불해야 하며 카시트 반납 시 반환된다.

구는 올해 카시트 60대를 시작으로 2022년까지 총 100대를 구입해 대여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김선갑 구청장은 “구의1동 주민센터는 앞으로 주민을 위한 휴식, 교육, 문화, 복지와 소통의 공간으로 지역 주민을 하나로 연결하는 지역공동체의 구심체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라며 “단순히 행정업무를 보러 오는 곳이 아닌 우리 이웃들이 얼굴을 마주하고 아이들이 안전하게 놀 수 있는 만남의 장으로 만들어 갈 수 있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