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사증후군, 미리미리 관리하세요
대사증후군, 미리미리 관리하세요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9.08.05 16: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활습관 개선만으로 큰 효과… 월 평균 900여명 이용, 만족도 높아
대사증후군, 미리미리 관리하세요
대사증후군, 미리미리 관리하세요

 

강동구는 생활습관 개선을 통한 대사증후군 관리를 위해 원스톱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대사증후군은 복부비만, 고혈압, 고혈당, 고지혈증, 좋은 콜레스테롤 부족 등 5가지 위험요인 가운데 3가지를 동시에 지닌 상태를 말한다. 성인 4명 중 1명이 증상을 보이고 있으며, 서구화된 식생활과 외식, 신체활동 감소 등으로 인해 환자 수 역시 증가하고 있다.

강동구 보건소에서는 성인병의 주요원인이기도 한 대사증후군을 예방하고 관리하기 위해 원스톱 상담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대사증후군 검진과 평소 생활습관에 대한 기초 설문조사, 의사·운동사·영양사·치위생사 등 분야별 전문가들과 일대일 건강상담이 진행된다. 검진 결과를 바탕으로 맞춤형 건강관리계획을 세워 꾸준히 관리 받을 수 있으며, 필요 시 고혈압·당뇨 관리교실 등 건강교육 안내, 치매지원센터, 정신건강복지센터, 지역의료기관 등과의 연계도 가능하다.

보건소나 보건지소까지 찾아오기 어려운 주민들은 각 동 주민센터에 마련된 건강100세 상담센터에서도 상담 가능하다. 

현재까지 보건소와 건강100세 상담센터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주민은 월평균 900여명이다.

한 상담자는 “검사결과를 바탕으로 구체적인 식습관 조언도 듣고, 구강 건강의 중요성도 알았다”라며, “검진부터 상담, 다음 방문예약까지 전 과정이 매끄럽게 이뤄져 편리했다”라고 말했다.

대사증후군에 대한 상담을 원하는 주민은 보건소·보건지소나 건강100세 상담센터에 전화예약한 후 방문하면 된다. 

운영시간은 보건소가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2·4주 토요일 9시부터 12시까지이며, 강일보건지소는 평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건강100세 상담센터는 평일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