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악구, 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 조성 한 걸음 더 가까이
관악구, 유니세프 인증 ‘아동친화도시’ 조성 한 걸음 더 가까이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9.08.06 15: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아동이 행복한 도시 관악, 아동권리 모니터단 발대식 개최
지난 5일, 구청 별관 7층 강당에서 열린 아동권리모니터단 발대식 단체사진
지난 5일, 구청 별관 7층 강당에서 열린 아동권리모니터단 발대식 단체사진

 

관악구가 지난 5일, 구청 별관 7층 강당에서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한 ‘관악구 아동권리 모니터단’ 발대식을 개최했다.

‘관악구 아동권리 모니터단’은 구정에 아동의 참여권을 실현하며 아동의 의견을 실제 우리 구 정책과 사업에 반영하기 위해, 관악구에 거주 중이거나 관내 소재지 학교에 재학 중인 남·여, 초등학생부터 대학생까지 다양한 연령층의 아동 60명으로 구성된 단체이다. 

아동권리 모니터단은 앞으로 지역 내 아동권리 실태조사 및 모니터링, 정책제안 등의 역할을 수행하며, 아동권리 인식개선 캠페인, 홍보 UCC제작 등 아동권익 증진을 위해 다양한 활동을 진행할 예정이다.

구는 현재 유엔 아동권리협약에서 규정한 아동의 4대 기본 권리를 구정 전반에 도입하고, 아동이 안전하고 행복한 살기 좋은 관악구를 조성하기 위해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지난해에는 외부 전문기관의 연구용역을 통해 아동실태조사를 실시하여 관내 아동의 다양한 욕구를 조사하는 한편, 아동이 직접 참여한 토론회 등에서 도출된 제안사항을 검토하여 중·장기 정책 사업으로 구체화했다.

또한, 아동피해 구제를 위해 변호사와 아동권리 전문가로 구성된 ‘옴부즈퍼슨’을 운영하고 있으며, 유관기관과의 업무협약을 통해 아동의 권리 증진과 안전이 보장되는 관악구를 만드는 데 힘쓰고 있다.

한편, 이날 발대식에는 위촉식 수여 및 활동선서식을 시작으로, 구성원의 친밀감 증진을 위한 팀별 레크레이션과 경인교육대 사회학과 교수의 아동친화도시 및 아동권리 모니터단 역할 교육 등이 진행됐다. 

또한, 단원들이 함께 아동권리 침해 상황에 대해 찾아보고, 직접 정책을 제언해보는 유익한 시간도 마련됐다.

박준희 구청장은 “아동이 행복한 도시는 어른 역시 행복하고 살기 좋은 도시”라며, “관악구의 구정목표인 ‘더불어 복지’를 실천하고 ‘유니세프 아동친화도시 조성’을 위해 앞으로도 적극적인 아동친화 행정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