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구, 일반주택에도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 도입
강동구, 일반주택에도 음식물 쓰레기 종량기 도입
  • 김시온 기자
  • 승인 2019.11.19 18: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일반주택에 ‘RFID 세대별 종량기’ 첫 운영
일반주택가 RFID 종량기 설치 모습
일반주택가 RFID 종량기 설치 모습

 

강동구가 음식물 쓰레기를 버린 만큼 비용을 내는 ‘RFID 세대별 종량기’를 일반주택가에도 도입해 시범운영에 나선다. 암사동 내 일반주택 7곳을 시작으로 오는 12월까지 모두 10곳으로 늘린다는 계획이라고 전했다.

‘RFID 세대별 종량기’는 장비에 전자태그를 인식해 음식물 쓰레기를 배출하면 전자저울에 의해 배출량이 자동 측정되고 그 무게만큼 수수료를 부담하는 방식이다.

기존 공동주택의 단지별 종량제와 달리 각 가정의 음식물 쓰레기 감량 체감도를 높여 배출량을 줄이고 배출 시에만 투입구가 열려 악취와 오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할 수 있다. 음식물 종량제 봉투를 따로 구입하는 번거로움도 없어진다.

구에서 지난 2014년부터 40세대 이상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이 시스템을 도입해 현재까지 공동주택 85개소에 종량기 654대를 설치·운영한 결과, 음식물 쓰레기 배출량이 약 25% 감소하는 효과를 나타냈다.

이러한 효과에 강동구는 공동주택이 아닌 일반주택가에도 RFID 세대별 종량기를 확대 설치하는 시범사업을 준비해왔다. 특히 이번 사업은 민·관 공동으로 다양한 지역 현안을 해결하기 위한 ‘지역사회혁신계획 민관 협치사업’으로 추진돼 주민들로 구성된 협치위원들이 홍보, 사업 설명부터 대상지 선정까지 힘을 보탰다.

그 결과 지난 11월 18일부터 암사동 내 일반주택 7곳에서 시범운영에 들어갔고 앞으로 3곳 더 지원할 방침이다.

설치 조건은 9세대 이상 일반주택 사유지 내 여유 공간 확보, 입주자 전체 동의서 작성, 대표 관리자 지정, 전기료 부담 등이다. 사업 참여를 원한다면 강동구청 청소행정과로 문의하면 된다.

최종 선정되면 구에서 RFID 종량기, 전기공사, 유지보수비, 통신비, 음식물 쓰레기통 120ℓ 1개, 교통카드 세대별 2개, 세대별 음식물 보관통 1개를 무상 지원한다.

이정훈 강동구청장은 “지난 5년간 공동주택에서 RFID 종량기 도입이 음식물 쓰레기 감량에 실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만큼, 일반주택에서도 성공적으로 운영되길 바란다”며 “쾌적한 주거환경 조성을 위해 주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