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교육청, 신규 혁신학교 16개교, 공동 연수로 역량강화
전북교육청, 신규 혁신학교 16개교, 공동 연수로 역량강화
  • 조인구 객원기자
  • 승인 2020.01.22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교직원 300명을 대상으로 신규혁신학교 운영을 철학세우기 연수 실시 -

【코리아톱뉴스=조인구 객원기자】 전라북도교육청(김승환 교육감)은 13일부터 15일까지 2박 3일간 전라북도교육연수원 주관으로 신규 혁신학교 16개교 교직원 300명을 대상으로 2020 신규혁신학교 운영을 위한 전교직원이 참여하는 철학세우기 연수를 실시한다.

2020년 운영되는 혁신학교는 모두 111교로 이 가운데 신규 혁신학교는 익산맑은샘유치원, 임실초, 전주교대부설초, 장계중, 정주고, 안천(중)고이며, 동호초, 해리초, 해리고는 혁신벨트학교로 총 9개교다.

장수초, 전주오송중, 남원초, 전주중앙초 등 4개교는 지역거점 연수원 역할을 하는 지역거점형 혁신더하기학교이며, 전주덕일초, 이리동산초, 남원용성중 등 3개교는 참학력기반 교과목개설, 공간혁신 등 지속가능한 혁신 미래학교의 방향성을 제시할 광역거점형 혁신더하기학교이다.

이번 신규 혁신학교 철학세우기 연수는 혁신학교 이해, 해외 혁신학교 운영 사례를 포함한 사례나눔, 멘토 교사와 함께 학교별 토론을 통한 실천 계획 세우기, 미래 혁신학교의 방향성을 함께 고민하고 나누는 시간 등으로 이루어진다.

13일, 안순억 선임연구위원(경기도교육원)이 ‘한국사회와 학교혁신’을 주제로 특강을 진행한다. 이어서 2020 혁신학교의 이해, 함께 가자 혁신학교 실천사례, 참여와 소통으로 행복한 학교 만들기, 학교 교육활동 돌아보기를 주제로 학교별 토론이 이어진다.

14일, 하태욱 교수(건신대학원대학교)의 ‘함께 만드는 민주학교’, 이승일 교사(이일여고 )·송범화 교사(행안초)의 ‘학교에 상상을 더하다’를 주제로 한 영국·독일 학교 이야기 특강이 진행되며 교육과정에 실천 담아내기·건강한 학교공동체 만들기를 주제로 한 학교별 토론을 펼친다. 혁신더학기학교는 자체토론으로 년차별 실행계획을 세우게 된다.

15일, 곽노현 이사장(징검다리 교육공동체)의 특강‘혁신이 가는 길’과 함께 ‘고민 나누고 생각 더하기’를 통해 전체 연수를 마무리할 계획이다.

도교육청 관계자는 “이 연수는 혁신학교를 시작하는 데 가장 중요한 연수로서 대부분의 학교들이 처음으로 함께 모여 학생을 중심에 두고 진지한 성찰과 토론을 하는 자리이며, 학교의 철학, 가치, 비전을 함께 세우고, 교육과정-수업-평가를 점검하게 된다”고 말했다. 또한 “전북 혁신학교는 올해로 10년째를 맞아 새로운 도약을 준비하고 있으며, 공교육 혁신의 모델학교로서 혁신학교가 내실 있게 성장하기 위해 어느 때 보다도 많은 준비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