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 대통령 , 6대그룹 만나 경제 대응 간담회 가져 "대기업들 든든"…재계 호흡 맞추며 '코로나극복' 의지
文 대통령 , 6대그룹 만나 경제 대응 간담회 가져 "대기업들 든든"…재계 호흡 맞추며 '코로나극복' 의지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0.02.13 15: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틀째 경제행보…6대그룹 만나 "경기 살아나는 듯했는데 코로나19 발목"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경제계 간담회'에서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의 발언을 듣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대기업들이 앞장서 주시니 더욱 든든하다는 감사 말씀을 드립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13일 오전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윤여철 현대자동차 부회장, 최태원 SK 회장, 구광모 LG 회장, 황각규 롯데지주 부회장, 이재현 CJ 회장 등 6대 그룹 총수 및 경영진을 만나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대응을 위한 경제계 대응' 간담회를 열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경기가 살아나는 듯 해서 기대가 컸었는데 뜻밖의 상황을 맞았다. 코로나19 사태가 경제의 발목을 잡게 된 것이 매우 안타깝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19는 머지않아 종식될 것이다. 이제는 정부와 경제계가 합심해 경제 회복의 흐름을 되살리는 노력을 기울일 때"라며 정부와 기업의 호흡을 거듭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문 대통령은 정부가 과감한 세제 감면 및 규제 특례 등을 통해 기업의 투자와 혁신을 돕겠다고 약속하면서 기업들을 향해서도 "코로나19 상황 이전에 예정했던 설비 투자를 차질없이 진행해주길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특히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기업들을 향해 '찬사'를 보내며 고마움을 표시하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기업들이 끊임없는 도전과 혁신으로 국민의 희망이 되고 있다"며 "최근 우리 대기업들이 솔선수범해 협력업체와 상생의 모범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개별 기업을 향한 격려도 이어졌다.

문 대통령은 우선 "CJ그룹이 투자한 영화 '기생충'이 아카데미 작품상을 비롯한 4관왕의 영예를 차지했다"며 "한류 문화의 우수성을 또 한 번 세계에 보여준 쾌거"라고 평가했다.

일부에서는 최근 '기생충'을 향한 국민적 여론이 집중되는 등 '오스카 특수'가 이어지고 있다는 점을 고려해 이재현 회장을 참석자 명단에 포함한 것 아니냐는 추측도 나왔다.

'기생충'이 코로나19 사태 한복판에서 아카데미 수상이라는 쾌거를 거둔 CJ가 이날 간담회에 참석한다면 기업 투자를 독려하는 메시지에 한층 힘이 실릴 수 있기 때문이다.

다만 청와대 관계자는 이 회장 참석에 대해 "자산규모가 다른 기업에 비해 작기는 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한 영향의 정도나 중국 내 사업 규모, 5대 그룹과의 업종별 차별성 등을 고려해 참석대상에 포함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다른 기업들을 향해서도 언급을 이어갔다.

문 대통령은 "LG전자의 '롤러블 TV'는 국제전자제품박람회(CES)에서 디스플레이 부문 최고 혁신상을 받았다"며 "삼성전자는 인공지능 로봇 '볼리', 인공인간 프로젝트 '네온'을 소개하며 인공지능 상용화에 앞서가고 있다"고 평가했다.

또 "현대차도 도심 항공용 모빌리티로 세계의 주목을 받았다"며 "SK는 전량 수입에 의존하던 불화수소 가스와 블랭크 마스크, 불화폴리이미드 생산공장을 완공하며 소재 자립화의 확실한 변화를 이끌고 있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삼성, 현대차 등 대기업 그룹이 조 단위의 경영안정자금을 긴급 지원하기로 해 협력업체들에 큰 힘이 되고 있다. 롯데그룹은 우한 교민들에게 생필품을 긴급 후원 해줬다"고 언급하기도 했다.

기업들을 격려하며 이후에도 충실히 역할을 해 달라는 당부메시지로 해석할 수 있다.

문 대통령의 발언에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과거에는 국가재난이 발생하면 과도한 공포에 빠지거나 논란이 벌어지는 일이 많았는데, 이번에는 국민안전과 경제적 타격이라는 난관을 슬기롭게 극복하는 성공스토리가 되도록 경제계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화답했다.

박 회장은 특히 "공무원들의 적극행정을 면책하겠다는 정부의 발표가 있었는데 이번 사태에 한해 정책감사를 폐지하는 수준까지 됐으면 한다"고 건의했다.

이어 "중국 내에서 정상 조업이 서둘러 이뤄지도록 2월 한달 동안 정부의 집중적인 지원을 부탁을 드린다. 춘절연휴가 종료가 되고 중국정부 기업활동책이 발표가 된 이번 주가 분수령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