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주바리스타학원’ 이숙자 대표, “언제나 늘 그랬듯 이 일에 대해서 ‘천직이다‘라고 느낄 정도로 즐겁고 행복함을 느낍니다.“
‘양주바리스타학원’ 이숙자 대표, “언제나 늘 그랬듯 이 일에 대해서 ‘천직이다‘라고 느낄 정도로 즐겁고 행복함을 느낍니다.“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0.03.09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커피 산업 매출이 지난 2018년 기준 약 7조원에 달하는 등 1인당 커피 소비량 증가에 따른 관련 산업 성장이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는 분석이 나왔다. 통계청에 따르면 국내 1인당 커피 소비량 또한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경제연구소가 조사한 2018년 연간 성인 1인당 커피 소비량은 약 353잔으로, 이는 세계 인구 연간 1인당 소비량인 132잔의 약 3배 높은 수준이다. 이렇듯 우리나라는 전 세계에 비했을 때도, 커피에 대한 애호가 높은 편이다. 또한 맛을 중요시하는 사람들이 아니었던가? 그렇기에 커피의 맛도 옆 나라 일본은 물론 미국에도 비할 수 있을 만큼 개성 있는 로스팅 카페들과 브랜드들이 나오고 있다.

 

또한 커피시장은 오늘날의 청년들뿐만 아니라, 은퇴를 한 실버세대의 일자리 창출에 있어서도 큰 기여를 하고 있는 분야이다 보니, 오늘날에 제일 바쁜 기술교육학원은 바리스타학원이 아닐까 지레 짐작해본다. 그리하여 오늘은 경기도 양주시 옥정동에 위치한 ‘양주바리스타학원’ 이숙자 대표를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 보고자 한다.

 

양주바리스타학원 이숙자 대표
양주바리스타학원 이숙자 대표

 

Q. 양주바리스타학원은 어떤 곳인가

A. 바리스타로서의 첫발을 내딛는 과정인 자격증반부터 카페창업 및 매니저 양성과정 등 다양한 과정들이 있습니다. 이를 통해 바리스타의 전반적인 실무능력을 익히고 자격증을 취득하는 학원입니다.

 

Q. 양주바리스타학원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처음엔 무작정 커피가 좋아서 커피를 배우게 되었고, 배우다보니 배움이라는 것은 끝이 없다는 것을 깨달았죠. 그리고 커피에 매력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그러던 중 커피에 대한 더 많은 지식을 쌓고 싶어 강사일과 현장실무를 겸하면서 몸으로 부딪치고 느끼며 깨달은 점을 토대로 좀 더 쉽게 다가갈 수 있는 커피교육을 하도록 마음먹었죠. 카페 창업을 하시는 분들이 처음 시작하면서 겪어야 하는 어려운 문제들에 대해서 내가 알고 있는 지식과 노하우를 전하면서 그로 인해 수강생들이 커피에 자신감을 가지는 모습을 보니 정말 보람차더군요. 그러한 동력으로 운영을 하게 되었습니다.

 

Q. 그렇다면 교육은 어떻게 구성 되어 있나

A. 기초수업인 취미로 배우시는 분들도 많은 2급 취득반에서는 바리스타라면 누구나 한번쯤 로망하는 라떼의 꽃, 라떼아트수업과 생산지별 원두에 대해서 공부하고 좀 더 맛의 다양함을 알 수 있는 핸드드립 수업을 합니다. 또 바리스타로써 전문성을 띠는 자격증 1급 과정이있으며, 창업컨설팅 카페메뉴, 머신관리, 창업에 필요한 노하우 등을 지도하는 수업입니다.

 

양주바리스타학원 실내 모습
양주바리스타학원 실내 모습

 

Q. 상담 및 문의 시 어떤 점 을 중요하게 생각 하시나

A. 자격을 취득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 자격을 얻기 위해 단계를 차근차근 밟아가고 커피에 대해 기술을 습득하는 게 중요하죠. 무엇보다 이 일에 보람도 느끼고 즐긴다면 바리스타로서의 길이 훨씬 매력적으로 다가오지 않을까라고 생각합니다.

 

Q. 타 학원과 비교 시 양주바리스타학원만의 장점 및 차별성이 있나

A. 저희 학원은 1호점과 2호점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심사위원으로서 7년 이상의 경력을 가지고 계시는 원장님의 직강 수업이 진행된다는 점이 장점이죠. 이분은 오랜 강사경력과 카페 경험의 노하우를 가지고 계셔요. 또 카페 경험 없이 창업을 희망하시는 분들이 어려움을 호소하는 부분을 고려하여 2호점은 50평 규모의 카페를 옮겨놓은 듯한 모습그대로 인테리어가 되어있어 창업하시는 분들의 공간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포스 사용법부터 손님 응대법. 동시메뉴서비스교육까지 이루어지고 있으며, 주방에 필요한 물품들과 주방 동선도 익힐 수 있어 수강생들이 도움이 되신다고들 하십니다. 오픈하시는 분들에게는 무엇보다도 기초부터 머신기. 그라인더 관리법. 원두의 블렌딩법도 익혀야 된다고 강조하며, 그런 부분에 중점을 두고 교육을 진행합니다.

 

Q. 대표로써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양주시에서 주관하는 실버바리스타 교육을 하면서 20명의 실버바리스타의 교육을 통해 힘든 점도 있었지만, 커피에 대해 하나하나 노력하는 부분을 보며 참 열정이 대단하시다는 생각이 들었죠. 그 분들의 열정이 저에게는 더 큰 열정과 에너지를 갖게 해주셨고, 자신감과 실버 카페에서 멋진 바리스타로 근무 하시는 모습을 보면 어르신들의 멋진 인생의 시작점을 제가 열어 드릴 수 있었다는 점에 큰 보람을 느낍니다.

 

Q. 취미 생활이나 문화 예술활동은 어떻게 하시나

A. 한 달에 두 번 필기와 실기시험이 진행되고 있어 사실상 주말 수업과 겹치게 되는 날도 많아 쉬는 날이 적긴 해요. 그러나 수업이 없는 주말을 이용하여 더 다양하고 폭 넓은 카페 시장 조사 겸 이색카페도 다니기도 하고 제 자신의 에너지 충전을 위해 좋아하는 야구경기 관람도 가족들과 함께 즐기기 도합니다.

 

Q. 여기까지 온 노하우가 있다면

A. 언제나 늘 그랬듯 전 이일이 “천직이다”라고 느낄 정도로 늘 즐겁고 행복함을 느낍니다,

그것이 바로 지금의 저를 여기까지 오게 한 노하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양주바리스타학원 교육 모습
양주바리스타학원 교육 모습

 

Q. 앞으로의 전망 과 목표가 있다면

A. 우리나라의 1인당 커피 소비량이 1년에 400잔 이상이라는 결과가 있듯이 커피를 좋아하시는 분들이 늘고 있고 또한 우리가 커피 맛에 많은 기대를 하고 있듯이 소비자의 그 만족을 채울 수 있도록 저 또한 강사진들과 끊임없이 공부하고자 합니다. 그리하여 그 지식을 바탕으로 수준있는 수업이 진행되어 보다 많은 수강생 분들의 오픈으로 인해 많은 사람들이 커피에 대해 만족을 느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 입니다.

 

Q.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취미로 배우시는 분들도 많고, 언젠가는 창업을 꿈꾸며 배우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커피는 배우면 배울수록 어렵고 신기하고 끊임없는 것이 바로 커피가 아닐까 싶습니다. 무슨 일이든 자신이 좋아하고 즐길 수 있어 행복하다면 그 일이 보람이 되어 결과가 이루어지듯, 열정과 관심이 있으시다면 매력에 빠지게 되는 바리스타의 길을 도전해 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A. 항상 제 일에 자신감을 불어주고 늘 그 자리에서 날 위해 응원해주는 저희 가족에게 사랑하고 고마운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싶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