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투더하모니카학원’ 장석범 대표, “2020년 주목할 만한 아카데미 대중적이면서도 전문적인 악기인 하모니카를 통해 일상 속에서 행복과 재미를 찾아드리겠습니다.”
‘인투더하모니카학원’ 장석범 대표, “2020년 주목할 만한 아카데미 대중적이면서도 전문적인 악기인 하모니카를 통해 일상 속에서 행복과 재미를 찾아드리겠습니다.”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0.03.27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모니카라고 하면 왠지 어린 시절 음악 반주를 위해 잠깐 불어본 추억이 있는 악기라는 이미지가 연상된다. 많은 이들에게 하모니카는 어떤 추억과 연결되어 있지만, 사실 그 이상으로 피아노나 바이올린처럼 전문적인 악기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 가벼운 악기 같기도 하다. 하지만 ‘인투더하모니카학원’의 장석범 대표는 하모니카는 많은 이가 쉽고 재미있게 접할 수 있는 대중적인 악기이면서도, “무대 중심에서 음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전문적인 악기라고 말한다.

이렇게 대중적이면서도 전문적인 악기인 하모니카를 체계적이고 흥미롭게 가르침으로써, 우리나라에서 하모니카의 저변을 확대하고 있는 ‘인투더하모니카학원’은 2020년 주목할 만한 아카데미라고 할 수 있다. 크로매틱 하모니카, 트레몰로 하모니카 등 여러 종류의 하모니카 수업을 하고 있으며, 교수자들은 모두 하모니카를 대학에서 전공하고 국제 하모니카 대회에서 1위를 한 전문가들이다. 장석범 대표는 하모니카를 통해 각 개인의 일상에 “새로운 활력과 삶의 재미를 찾아드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

서울특별시 관악구 남현동에 위치한 ‘인투더하모니카학원’의 장석범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어 보도록 하자.

‘인투더하모니카학원’의 장석범 대표
‘인투더하모니카학원’의 장석범 대표

Q. 인투더하모니카학원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제가 어린 시절 우연히 접하게 된 하모니카는 즐거움이자 행복이었습니다. 여러 곡들을 연주하며 얻는 성취감은 말로 표현할 수 없을 만큼 컸습니다. 이렇게 재밌는 하모니카를 나 혼자 만끽하고 있다는 것이 안타깝게 느껴질 정도로 빠져들었고, 조금씩 하모니카의 즐거움을 나누기 시작했습니다. 그렇게 주변에 하모니카를 배우는 사람이 늘어나고, 좀 더 체계적으로 하모니카를 가르치고 싶다는 생각에 이르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다른 악기들에 비해 하모니카의 역사는 그리 길지 않습니다. 피아노나 바이올린처럼 체계적으로 배울 수 있는 시스템이 아직 많이 개발되지 않았습니다. 인투더하모니카를 구상하면서 가장 많이 고민했던 것이 바로 '시스템'입니다. 좋은 시스템 안에서 차근차근 배울 수 있다면? 과학적이고 음악적인 시스템 안에서 하모니카를 교육할 수 있다면 배우는 사람도 좋은 습관과 정확한 연주법으로 배울 수 있고, 또 가르치는 사람도 일관되게 가르칠 수 있겠다는 생각에 도달했습니다.

그렇기에 인투더하모니카를 만들면서, 단순히 하모니카를 가르치는 곳이 아니라 하모니카 교육에 대해 연구하고 그 체계를 확립해가는 곳으로 만들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하모니카를 대학에서 전공하고 하모니카 연주자로 활동하면서 얻은 많은 지식들과 정보들을 하나로 모아, 보다 효율적이고 전문적으로 하모니카를 교육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습니다.

Q. 인투더하모니카학원의 주 전공 분야와 주요 프로그램을 소개한다면

A. 인투더하모니카는 프리미엄 하모니카 전문 학원입니다. 150여 가지의 하모니카 종류 중 가장 대중적인 크로매틱 하모니카, 트레몰로 하모니카, 코드 하모니카, 베이스 하모니카를 수업하고 있습니다.

크로매틱 하모니카는 오른쪽 옆에 버튼이 달린 악기입니다. 버튼을 누르지 않고 연주하면 피아노의 흰 건반, 버튼을 누르면 검은 건반 소리가 나는 악기로 클래식, 재즈, 뉴에이지, 영화음악 등 다양한 장르를 연주하기에 적합한 악기입니다.

트레몰로 하모니카는 우리가 '하모니카' 하면 떠올리는 종류의 악기로, 주법을 넣으며 연주할 수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흘러간 가요를 혼자 주법을 넣으며 연주하기에 적합하기 때문에 어르신들께 인기가 많은 악기입니다.

코드 하모니카는 기타의 코드, 드럼의 리듬의 역할을 하는 악기이고, 베이스 하모니카는 저음역대의 소리를 내는 악기입니다. 이 두 종류의 악기는 앙상블에서 반주를 하는 악기이며 트레몰로 하모니카와 크로매틱하모니카를 어느 정도 다룰 수 있는 분들에 한해 수업하고 있습니다.

A1. 주요 연령층과 주 교육 대상

연령층은 20대부터 80대까지 아주 다양합니다. 취미로 즐기고 싶은 사람들과, 대회에서 입상을 목표로 하는 사람, 노후에 연주 봉사활동을 하고 싶은 사람, 다른 곳에서 수업하기 위해 더욱 전문적으로 배우고 싶은 사람 등 다양한 목적을 가진 사람들이 방문하고 있습니다.

A2. 구간 별 프로세스

초급반, 중급반, 고급반, 연주반 이렇게 네 단계로 크게 나뉘어 있습니다.

초급 과정은 악기를 처음 잡으시는 분들을 위한 수업입니다. 악기를 처음 배울 때는 무엇보다 재미있어야 꾸준히 할 수 있기 때문에 이 과정에서는 악기의 재미를 찾고 흥미를 가지는 것을 가장 우선시하고 있습니다. 악기 잡는 법, 소리 내는 법, 음계(도레미파솔라시도)부터 시작하여 동요나 쉬운 뉴에이지까지 연주하는 걸 목표로 합니다.

중급 과정에서는 조표가 들어간 곡을 다루고 곡을 음악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테크닉을 집중적으로 배우면서 그 수준에 맞는 곡들을 다루고 있습니다.

또한, 중급 과정부터는 2중주나 앙상블(3중주~, 코드 하모니카와 베이스 하모니카 포함) 수업을 선택해서 들을 수 있습니다.

고급 과정부터는 음악에 나의 색깔을 넣어서 연주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사람들이 살면서 각자 다른 경험을 하듯이 그 개성을 음악에 녹이는 것을 위주로 수업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하모니카에서의 기교와 테크닉을 더욱 업그레이드하는 단계입니다.

연주 과정부터는 장르 선택이 가능합니다. 재즈, 클래식, 가요, 뉴에이지 탱고 등 여러 장르를 배울 수 있으며 특정 장르를 선택해서 집중적으로 배울 수도 있습니다.

A3. 독립적(혹은 연계된)인 커리큘럼 별 특징

인투더하모니카에서 진행하고 있는 커리큘럼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초부터 탄탄하게 형> - 음악 이론부터 꼼꼼하게 배우기

<스트레스 해소 형> - 내가 하고 싶은 곡만 배우고 연주하기

<이벤트 형> - 프로포즈, 특송 등 특정한 무대에서 연주하기 위하여 한 곡만 집중적으로 배우기

<스펙 쌓기 형> - 스펙을 쌓기 위한 악기 배우기

<대회 준비 형> - 하모니카 대회에서 입상하기 위해 스파르타로 배우기

이렇게 큰 틀로는 다섯 가지이며 이 외에 앙상블 단체 수업 및 그룹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Q. 상술한 커리큘럼의 수업 방식은 어떻게 되어 있나

A. 기본적으로는 1:1 개인 레슨으로 수업을 진행하며, 수강생 맞춤으로 각자 부족한 부분을 채우거나 수강생이 원하는 방향대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수업 내용은 전문적이되 수강생이 스트레스를 받지 않는 선에서 행복한 취미 생활을 할 수 있게 돕는 것을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인투더하모니카학원’의 실내 모습
‘인투더하모니카학원’의 실내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인투더하모니카학원만의 특징이 있다면

A1. 인투더하모니카에서는 모두 대학에서 하모니카를 전공하고 국제 하모니카 대회에서 1위를 한 실력파 뮤지션들이 직접 수업을 하고 있습니다. 뮤지션에게 배우는 수업을 통하여 빠른 실력 향상과 더불어 음악적인 표현을 함께 의논하고 그에 맞는 테크닉과 표현법을 다루고 있습니다.

A2. 독주부터, 듀오, 앙상블, 오케스트라 합주 수업과 녹음, 연주회를 통하여 동기 부여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올해에는 하모니카 봉사단 운영을 기획하고 있습니다.

A3. 일반적인 학원의 이미지와는 달리, 카페 같은 분위기의 공간에서 편하게 즐기면서 수업을 받을 수 있는, 하모니카를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복합 문화 공간입니다.

A4. 국내 최고 수준의 연주자들이 모여 만든 시스템이기 때문에 더 전문적이고 음악적이며, 전문 작곡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레퍼토리들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쳇바퀴 돌 듯 반복되는 일상과 회사에서의 스트레스, 재미없고 지루한 일상에 새로운 활력과 삶의 재미를 찾아드리는 것이 인투더하모니카의 가장 큰 목표입니다. 인투더하모니카는 개인의 행복이 모여 더 즐거운 사회가 되는 것에 기여하고자 합니다. 또한, 정확한 커리큘럼과 레슨을 통해 짧은 시간동안 수강생이 만족할 만큼의 연주 실력 향상이 목표입니다.

‘인투더하모니카학원’의 세미나 및 연주회
‘인투더하모니카학원’의 세미나 및 연주회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1. 일주일 중 하모니카를 배우는 이 시간이 가장 행복하다고 말씀하셨던 분이 계셨습니다. 인투더하모니카가 한 사람의 삶 속에 의미 있는 시간을 함께 했다는 사실이 정말 뿌듯했었습니다.

A2. 살면서 음악은 물론 악기를 한 번도 접해보지 않은 분들이 몇 개월 뒤 자신이 좋아하는 곡을 연주해낼 때, 그리고 그 연주를 주변에 들려주고 싶어서 몇 시간씩 쉬지 않고 연습하시는 모습을 보면 이 일에 많은 보람을 느낍니다.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학원을 운영하기 전 여러 곳에서의 경험과 다양한 레슨을 통해 수업의 퀄리티에 대한 자신감이 있었습니다.

‘인투더하모니카학원’의 수업 모습
‘인투더하모니카학원’의 수업 모습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하모니카는 많은 대중들에게는 교육용 악기라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지휘자 금난새나 소프라노 조수미와 같은 세계적인 음악가들과의 성공적인 협연을 통해 하모니카의 무궁무진한 가능성을 선보였고, 예술의전당, 세종문화회관 같은 큰 무대에서도 단독 공연을 개최하며 무대 중심에서 음악을 이끌어 갈 수 있는 악기라는 것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하모니카가 지금보다 더욱 대중적이면서 동시에 전문적인 악기로 인식되게 만드는 것이 목표입니다. 또한, 전국 각지에 많은 지점을 만들고, 가까운 곳에서 인투더하모니카를 통해 하모니카를 사랑하는 많은 사람들이 모이기를 희망합니다.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지루하고 따분한 일상 속 소소한 일탈을 하게 해줄 하모니카. 여러분들이 알고 있는 추억 속의 이 악기는 인투더하모니카에 오시면 이야기가 달라질 것입니다. 체계적인 커리큘럼 속에서 프로 뮤지션에게 배우는 하모니카는 여러분들에게 굉장한 만족도를 선사해 드릴 것이며, 카페 같은 분위기 속에서 웃고 즐기며 소소한 즐거움을 찾기를 바랍니다. 인투더하모니카는 당신의 행복한 삶을 응원합니다. 하모니카와 함께 하는 살맛나는 인생. Into the HARMONICA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