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1억미만 코로나피해 중구 모든 자영업자에 50만원 지급
매출 1억미만 코로나피해 중구 모든 자영업자에 50만원 지급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0.04.10 15: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휴업권고에 동참한 다중이용시설에 휴업지원금 최대 200만원까지 지급
매출 1억미만 코로나피해 중구 모든 자영업자에 50만원 지급
매출 1억미만 코로나피해 중구 모든 자영업자에 50만원 지급

 

중구가 코로나19로 피해를 입은 영세소상공인에게 영업손실지원금과 휴업지원금 총 96억여원을 지급한다.

코로나19로 경제적 타격을 입은 중구 사업장 소재의 영세 소상공인의 생활안정 유지를 위해서는 영업손실지원금을 지급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지원대상은 2019년도 기준 연매출 1억원 미만 사업체 중 올해 3월 기준 매출액이 전년도 3월에 비해 30%이상 하락한 업체다.

영업기간은 1년 이상으로 2019.4.1. 이전 개업한 사업체여야 한다.

지원액은 50만원으로 중구거주 소상공인의 경우 50만원의 긴급생계비가 추가돼 총 100만원을 받을 수 있다.

신청기간은 오는 16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며 신청방법은 온라인 신청을 하거나 중구청 1층으로 방문하면 된다.

방문신청의 경우 5부제로 접수가 진행되므로 주의해야 한다.

지원금은 5월 중 순차적으로 지급된다.

제출서류는 지원신청서 사업자등록증사본, 통장사본, 매출피해 입증서류, 전년도 부가가치세 과세표준 증명원이다.

매출피해 입증서류로는 VAN사, 카드사, POS 및 전자세금계산서상 매출액 자료 등이 있다.

또한 구는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휴업에 동참한 다중이용시설에 대한 휴업지원금도 지급하기로 했다.

지원대상은 체력단련장, PC방, 노래방, 도시민박업, 학원 등 휴업권고 기간에 최소 1일 이상 휴업에 동참한 근로자수 10인 미만의 사업체다.

휴업일 하루당 10만원씩 지원하며 1, 2차 휴업권고기간을 모두 이행한 업체는 최대 200만원까지 받을 수 있다.

1차 휴업권고기간에 휴업한 업소는 오는 16일부터 24일까지 신청해야 하며 2차 휴업권고기간에 휴업한 업소는 오는 20일부터 다음달 1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단, 1차, 2차 두 번에 걸쳐 휴업한 업소 중 일괄신청을 원하는 곳은 20일 이후 신청해도 된다.

지원금은 접수일로부터 일주일이내 지급할 방침이다.

신청방법은 영업손실지원금과 같이 온라인으로 하거나 중구청 1층으로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제출서류는 지원신청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통장사본, 휴업권고기간 중 실제 매출이 이뤄지지 않았다는 것을 객관적으로 확인 가능한 휴업증빙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휴업지원금과 영업손실지원금은 중복신청이 불가하다.

유흥업소, 도박, 사행성 업종 등은 제외되며 신청일 현재 폐업한 소상공인과 비영리 사업자도 제외대상이다.

자세한 내용은 중구청 전통시장과 소상공인지원팀3396-5042~4)으로 문의하면 된다.

한편 구는 국·시비로 관내 5인 미만 소상공인 사업체 중 2월23일 이후 5일이상 무급휴직을 시행한 근로자에게 소상공인 고용유지지원금을, 확진환자가 방문해 휴업한 소상공인 및 가맹점 사업자에게는 피해지원금을, 상가건물의 환산보증금 9억원이하 점포 중 자발적으로 임대료를 인하한 임대인에게 착한임대인 지원금을 지급하는 등 침체된 지역경기 활성화에 나선다.

아울러 구는 10일 중구청 3층 기획상황실에서 22명의 소상공인이 참석한 가운데 지원 대책 간담회를 개최해 지원사항을 안내하고 우리구 경제위기 극복방안 강구를 위해 소상공인들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자리를 가졌다.

이 자리에 참석한 이봉호씨는 신당5동에서 부동산을 운영하고 있다며 요즘 손님들도 평형을 낮추거나 다운된 금액의 물건을 많이 찾고 있다며 시민들이나 영세 소상공인들이 겪는 고충은 생각하는 것보다 훨씬 심하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런 지원책을 앞서 마련해 주시고 저희 얘기에 귀기울여 감사하다고 덧붙였다.

서양호 중구청장은 "코로나19 피해 영세소상공인들이 희망과 용기를 갖고 빠른 시일내 일상의 활기를 찾을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했다 앞으로도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한 다양한 지원을 마련할테니 다같이 힘을 내주시길 바란다"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