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카롱’ 조정연 대표. “지친하루에 마카롱 한 개로 행복함을 느끼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인생카롱’ 조정연 대표. “지친하루에 마카롱 한 개로 행복함을 느끼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0.04.27 17: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청라마카롱, 연희동디저트샵, '인생카롱' 조정연 대표를 만나다.

마카롱은 가격대가 비싼 디저트에 속한다. 하지만 그러한 가격에는 모두 그러한 사정이 있다. 그만큼 만드는 과정이 까다롭고 어렵기에, 제작자는 섬세하고 뛰어난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우리나라에 마카롱 집이 많아지고, 대중화되었기는 했지만, 공급이 많아졌다는 이유로 제품의 가격을 낮게 받아야 한다는 논리는 여기에는 통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에 상응하는 노동의 가치를 보지 못한 사람들이나 할 수 있는 말인 것이다.

 

그래서 ‘인생카롱’의 조정연 대표는 마카롱을 만듦에 있어서 자신이 할 수 있는 최선을 다해 만들고 있으니, 사람들에게 믿고 구매해볼 것을 권한다. 실제로 이곳만의 마카롱을 고집하는 단골손님들도 많을 만큼, 마카롱 매니아들에게서는 입소문을 타고 주목을 받고 있는 가게이기도 하다.

 

더군다나 이곳의 조정연 대표는 선망 받는 회사와 직업을 가지고 있었다. 하지만 그는 그것들을 떨쳐 버리고 마카롱 가게를 차리게 되었다. 그가 생각하는 마카롱에는 어떠한 매력이 있었던 것일까? 이에 대해 들어보기 위해 오늘은 인천광역시 서구 연희동에 위치한 ‘인생카롱’ 조정연 대표를 만나 나누어 보고자 한다.

 

‘인생카롱’ 조정연 대표
‘인생카롱’ 조정연 대표

 

Q. 인생카롱을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마카롱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이 조그마한 게 왜 이렇게 비싼 것인가? 저렴하면서 크고, 맛있는 마카롱을 파는 곳은 없나?” 라는 의문을 품고 시작했기 때문에, 가격, 크기, 맛을 무조건적으로 지킬 수 있도록 연구하고 노력하는 중입니다.

 

Q. 인생카롱의 주 서비스 분야에 대해 소개한다면

A1. 주요 연령층과 주요 서비스 대상

초, 중, 고등학교가 위치한곳에 있다 보니, 아무래도 학생들이 주 고객이었으나, 최근에는 블로그, 영수증, 배달앱 리뷰 등으로 성인층으로 타겟이 변경되었습니다. 여전히 우리 학생님들도 사랑합니다.

 

A2. 주요 서비스 품목

마카롱전문점답게 수제 마카롱을 주력으로 하고 있으며, 아메리칸 쿠키나 스콘, 휘낭시에, 까눌레, 케이크류 등 다른 제과들도 끊임없이 연구하여 제품으로 내고 있습니다.

 

A3. 진행하는 서비스 별 특징

회원 스탬프제를 시행하여 고객님들께서 마카롱 10개 구매 시 1개를 서비스 드리고 있으며, 배달앱에서 시키시는 모든 분들은 고객님들 요청이 없더라도 제가 임의로 스탬프를 등록해드리고 있습니다. 배달앱에서 주문이 들어오면 회원가입유무 확인 뒤 스탬프 사용여부를 고객님께 확인하고 배달하는 시스템으로 운영하여 고객님들께서 스탬프를 알뜰하게 사용하실 수 있도록 권장하는 편입니다. 이러한 덕분에 “친절한 사장님” “돈이 아깝지 않은 마카롱 맛집” 으로 소문이 나고 있습니다.

 

‘인생카롱’의 전경 모습
‘인생카롱’의 전경 모습

 

Q. 여타 유사 업종과 비교해 볼 때의 인생카롱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압도적인 크기, 느끼하지 않고 풍부한 맛의 필링, 저렴한 가격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립니다. 크기는 지름6cm 이상으로 기존 마카롱보다 덜 달고, 꼬끄는 쫀득하며 묵직해서 한 개만 드셔도 든든하실 정도로 재료를 아끼지 않고 있습니다. 대신 캐릭터나, 기념일 마카롱처럼 손이 많이 가는 것보다는 오로지 가성비에 중점을 둔 마카롱만을 판매하고 있어, 꼬끄 표면이 매끈하지 않으실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것들이 고객님들의 불만으로 이어지는 경우는 아직까지는 보지 못했네요.

 

필링은 느끼하지 않고 맛이 풍부하다고들 말씀해주시는데 다른 비법은 없고, 남들 10g 넣을 때 저는 20g넣어서 조금 더 풍부하고 진한 맛으로 즐기실 수 있도록 재료를 아끼지 않고 넣는 게 다입니다!

 

가격책정은 제가 배웠었던 선생님을 따라서 간 것이 가장 큰 요인 같습니다. 가격을 다른 가게들처럼 조금 더 올려도 됐었으나, 마침 매장근처가 초, 중, 고등학교가 인접해있어 학생들을 위해 올리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게 되었는데, 운이 좋게도 이 부분이 제 마카롱을 좋아해주시는 결정적인 계기가 된 것 같습니다.

 

Q. 가장 우선으로 보는 가치관과 철학이 있다면

A. 인생카롱은 같이 일하던 후배의 마카롱 사업을 말리는 것에서 시작하였으나, 그 후에는 어떻게 하면 고객의 입장에서 만족할 수 있는 디저트로 살아남을 것인가를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최소한의 수익도 창출하면서, 즐겁게 일할 수 있고, 고객님들도 만족하실 수 있는, 이러한 어려운 과제를 해결하는 것이 인생카롱의 가치관으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Q. 가장 큰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 어느 가게 사장님이나 마찬가지시겠지만, 고객님들께서 맛있다고 해줄 때가 가장 좋은 것 같습니다. 방문해주신 고객님들 대부분이 “원래 우리 부모님(조부모님)이 단거 안 드시는데, 인생카롱은 하나를 다 드셨어요!” “사장님, 일 조금만 하시고 돈은 많이 버세요.” “사장님, 우리 동네에 이런 가게 차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렇게 말씀해주실 때 “제대로 가고 있구나.”라고 생각하며, 이 길을 선택한 것에 다시 한 번 보람을 느끼면서 다짐을 할 수 있는 계기가 되는 것 같습니다.

 

‘인생카롱’의 메뉴 모습
‘인생카롱’의 메뉴 모습

Q. 현재의 사업장과 시스템을 만들 수 있었던 노하우가 있다면

A. 저는 연봉 7000만원 가까이 받는 반도체회사를 9년 넘게 잘 다니고 있었습니다. 10년차에 금5돈을 주는데, 몇 개월만 있으면 받을 수 있었어요. 그러던 중 같이 일하던 여자후배가 갑자기 회사를 그만두고 마카롱가게를 차리겠다고 한다며, 후배 남편(동료)이 저에게 제발 좀 말려달라고 부탁을 해왔습니다. 그래서 몇 차례 만나서 말도 들어보고, 설교도 해보고, 회유도 해봤지만 완강하더군요. 2개월을 말렸으나 소용이 없었고, 대체 이게 뭐 길래 후배가 높은 연봉의 직장을 그만두려고 할까? 한번 만들어나 보자. 하던 것이 인생카롱의 시작이었던 것 같습니다.

 

제가 만든 마카롱이 주변 지인들에게 호평으로 이어졌고, 재미가 붙은 저는 마카롱 전문 클래스를 들으며 차차 인생카롱의 기반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렇게 완성된 인생카롱은 사람들에게 인생 마카롱이라며, 판매를 수없이 권했었고 실제 주문도 생각 외로 많이 들어왔습니다. 이것이 평생 직업으로 도전할 수 있었던 발판이 된 것 같습니다.

 

더 이상 그 후배는 보이지 않았고, 제 인생의 터닝 포인트라고 직감적으로 느끼게 되어 사업구상 및 매장 인테리어를 직접 하면서 6개월을 보냈습니다.6개월 동안 고객의 입장에서 가장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생각하며, 연습에 매진하고 주변 지인들에게 평가받고, 또 연습하는 시간을 가지면서 바쁘게 보냈던 것 같습니다.

 

그렇게 현재의 인생카롱이 존재할 수 있었던 이유는 아낌없는 제품연구와 홍보, 그리고 고객님들의 조언을 적절히 인생카롱에 녹여 제품을 만들었기 때문이 아닌가 싶습니다. 그 시작의 불씨를 여자후배님께서 살려줬기 때문에 가능한 일이겠지요. 그러고 보니 모쏠이었던 저에게 지금의 아내를 이 후배님께서 소개해줬는데….제 인생 터닝 포인트를 두 번이나 바꿔준 후배님이네요.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오픈한지 얼마 되지도 않았으나, 너무나 많은 사랑을 해주셔서 그저 감사드립니다. 코로나로 인해 어려우신 사장님들도 많으시지만, 우연하게 코로나 시작 전 배달앱을 가입했었던 것이 저에게는 큰 도움이 되어 2호점을 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프랜차이즈를 생각했었지만, 교육 및 관리의 한계점을 극복하지 못할 것으로 판단되어, 부천옥길점(2호점)을 시작으로 직영점 형태로 가보려고 합니다. 제가 몸이 열 개라도 부족하겠지만, 일단 한번 부딪혀 봐야죠! 코로나로 어려우신 대한민국 사장님들. 조금만 더 힘내셨으면 좋겠습니다!

‘인생카롱’의 메뉴 모습
‘인생카롱’의 메뉴 모습

 

Q. 인터뷰를 계기로 꼭 감사를 드리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A. 어머니입니다. 어렸을 때부터 고생만 하시다가, 2016년도에 아버지가 돌아가시면서 홀로 남게 되셨는데, 마카롱 사업을 고민하고 있을 때 안산에서 살았던 저는 어머니를 혼자 둘 수가 없게 되어 인천으로 이사를 오게 되었습니다. 이처럼 집도 직장도 항상 혼자계신 어머니 위주로 생각할 수밖에 없었는데, 결국 이러한 상황들이 지금의 인생카롱과 저를 만들게 되었습니다. 어머니를 위해 내린 결정들이 제 인생을 좋은 곳으로만 데려다 주는 것 같아, 항상 마음속에 어머니에 대한 감사한 마음이 항상 자리 잡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이렇게 아들이랑 며느리 손자와 같이 즐겁게 사셨으면 좋겠습니다. 사랑합니다. 강 여사님

 

Q. 해당 인터뷰 기사를 접하게 될 독자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마카롱이라는 디저트가 어떻게 보면 굉장히 비싸다고 느껴지실 수 있으나, 만드는 정성과 노동에 비해 결코 그 값이 비싸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제 노동력을 가격에 녹인다면, 개당 5천원은 받아야 할 것 같거든요! 저는 하루 평균 15~17시간 일을 한다지요! 마카롱은 온도, 습도, 재료, 도구에 따라 영향을 많이 받아서, 제과제빵 중에 기피되는 종목이라고 합니다. 그 수많은 요인들을 이겨내고 나온 마카롱을 구매하시기 전에 사장님들 눈 밑을 한번 봐주세요. 그리고 마카롱을 다시 한 번 봐주시면 반짝반짝 맛있게 빛나는 마카롱을 보실 수 있을 겁니다! 꼭 독자 분들 니즈에 걸맞은 마카롱가게를 찾으셔서 우울하고 심신이 지친하루에, 마카롱 한 개로 행복함을 느끼실 수 있으셨으면 좋겠습니다! 앞으로도 인생카롱은 항상 고객님을 우선으로 생각하는 마카롱전문점이 되도록 노력하겠으니 지켜봐 주십시오! 감사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