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전국 대유행 이어질 수 있는 절체절명 상황…국민협조 절실"
정부, "전국 대유행 이어질 수 있는 절체절명 상황…국민협조 절실"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0.08.19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도권 주민 2주간 외출자제 당부…"추적·격리만으로 확산 억제 한계"
방문판매 감염확산 우려…불법 다단계 신고 포상금 200만원→500만원
수도권 중환자 병상 71개 여유…태릉선수촌 등 생활치료센터 확충
19일 오전 서울 성북구 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19일 오전 서울 성북구 보건소에 마련된 선별진료소를 찾은 시민들이 검사를 위해 대기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정부가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세가 거세지면서 최근 엿새간 확진자가 1천명 넘게 발생하자 수도권에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를 강화해 적용하는 등 추가 조치를 내놨지만, 이런 노력만으로 확산세를 꺾기 쉽지 않다고  판단해 국민들의 협조를 거듭 당부했다.

김강립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총괄조정관은 19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지금은 수도권 지역에서 감염이 계속 확산하며 언제든지 전국적인 대유행으로 이어질 수 있는 절체절명의 위기상황"이라고 밝혔다.

김 1총괄조정관은 "정부는 감염확산 저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추적과 격리만으로 현재의 확산을 억제하는 데 한계가 있다"며 "지금이 대규모 유행이 전국으로 번질 것인가, 통제할 수 있을 것인가를 결정할 수 있는 중대한 고비가 되는 한 주라고 보고 있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수도권 주민들에게 이날부터 적용된 거리두기 2단계 방역지침을 준수해달라고 요청했다.

김 1총괄조정관은 "수도권의 경우 언제, 어디서든 코로나19에 감염될 위험이 있다"며 "수도권 주민은 앞으로 2주간 출퇴근, 생필품 구매, 병원 방문 등 필수적인 외출을 제외하고는 집에 머물러 주시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또 정부는 방문판매업체로 인한 감염 확산 가능성을 고려해 불법 다단계 신고 포상금을 현재 최대 200만원에서 500만원으로 한시적으로 대폭 상향했다. 이날부터 다음 달 11일까지 불법 방문판매 활동에 대한 점검도 한다.

김 1총괄조정관은 "최근 서울 도심의 오피스텔을 중심으로 집단감염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 불법 방문판매 활동에 대해 방역관리를 강화한다"며 "국민 여러분도 안전신문고나 지자체의 신고·민원 등을 통해 적극적으로 참여해달라"고 당부했다.

정부는 이날부터 영업이 중지된 클럽, 노래방 등 고위험시설 12개 업종에 대한 별도 보상안은 마련하지 못한 상태다.

김 1총괄조정관은 "(자영업자 피해를) 손실보상위원회를 통해 보상하고 있지만, 상당 부분은 법에 따른 보상 범위 내에 포함되지 못하고 있다"며 "내부적인 논의를 진행하고 있지만, 아직은 답변드릴 만한 내용을 찾지 못한 안타까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수도권에서 환자가 급증하면서 병상 부족 우려가 커지는 점과 관련해서는 당장은 여유가 있는 상황이라고 정부는 보고 있다.

경증환자들이 입소하는 생활치료센터도 확충하고 있다. 이날 태릉선수촌이 생활치료센터로 문을 열었고, 4∼5개를 추가 개소하기 위해 준비 중이다.

김 1총괄조정관은 "어제 기준으로 수도권 중증환자를 치료할 수 있는 병상은 71개가 여유가 있는 상황으로 아직 환자가 발생하는 속도에 대응할 수 있는 수준"이라며 "중증환자는 그저께(17일) 9명에서 3명이 추가돼 현재(18일 0시 기준) 12명으로 71개 병상이 어느 정도인지) 가늠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