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벽한 공부법】 모든 공부의 최고의 지침서
【완벽한 공부법】 모든 공부의 최고의 지침서
  • 김유진 기자
  • 승인 2020.09.14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믿음·메타인지·기억·목표·동기·노력·감정·사회성·몸·환경·창의성·독서·영어·일…유기적으로 연결
완벽한 공부법(고영성,신영준 저)
완벽한 공부법(고영성,신영준 저)

참고문헌 252개, 2017년 1월 6일 초판 1쇄로 시작하여 2018년 1월 12일 초판 82쇄 발행, 고영성·신영준 작가 공저, 믿음·메타인지·기억·목표·동기·노력·감정·사회성·몸·환경·창의성·독서·영어·일 목차로 구성된 「완벽한 공부법」을 소개하려 한다.

고영성 작가는 인문·사회과학 전문 작가이자 심리학, 뇌과학, 행동경제학 등을 중심으로 인간에 관한 마음과 생각, 철학 등에 관련한 8권의 책을 저술한 저자이다. 그는 30살까지 게임에 중독되어 살다가 1년에 300권 이상의 책을 섭렵하게 된 다독가로 변모했다.

신영준 박사는 성균관대 공학박사 졸, 싱가포르국립대학 전자과를 졸업하여 삼성디스플레이 개발실 책임연구원을 맡았으며, 수천 명의 학생들 및 직장인들의 멘토이며, 「빅보카」, 「졸업선물」 등의 책을 저술하며, 작가의 삶으로 전환했다.

페이스북에서 연결되어 공부법에 대한 철학이 공통분모로 있어 책을 함께 저술하며 여러 가지 프로젝트와 함께 스타트업을 창업했다. 유튜브 ‘체인지그라운드’는 자기계발의 필두로서 사람들에게 귀감을 주고 있으며, 많은 청년들을 일깨워주고 있다.

「완벽한 공부법」은 믿음장으로 시작이 된다.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이 공부를 좌우한다는 것이다. 메타인지는 자기 자신을 아는 것이다. 메타인지가 상위 0.1% 아이들의 성적을 좌우했다는 연구결과도 수록되었다.

어려운 용어나 문체가 없이 다소 쉽게 수록되어 있어, 연령층에 구애받지 않고 접할 수 있으며, 팟캐스트나 유튜브 등으로 저자들만의 노하우를 함께 녹여내어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책을 접하기 어려운 사람들에 대한 친절한 ‘배려’이다.

스마트폰을 차단하여 몰입하는 환경설정의 중요성,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동시에 발현되는 것이 가장 최선인 내재적 동기와 외재적 동기의 필요성, 유대적 사회성을 강조, 운동이 뇌발달에 얼마나 이로운지에 관한 설명이 과학적 논거에 의하여 기록되어 있다.

크고 위험하고 대담한 장기목표(Big, Hairy Audacious Goal: BHAG)와 동시에 실현 가능하고 구체적인 중·단기 목표를 계속하여 세분화시켜 계획을 잡아 실천하는 목표(Specific, Measurable, Attainable, Realistic, Timeline: SMART)를 세우는 것의 중요성을 나열하고 있다.

또한, 공부는 어렵게 해야 기억에 오래 남는다는 철칙으로, 인출(Output) 효과(암송, 요약, 토론, 발표, 글쓰기 등)를 강조하고 있다. 장기기억으로 전환되는 비율이 훨씬 높다고 말한다.

동기와 사고방식에 대한 지적인 영역, 운동과 수면, 휴식에 대한 육체적 영역, 자기 자신에 대한 믿음과 메타인지 등에 대한 영적인 영역 등의 사람이 발전하기 위한 전 영역에 대한 코칭 및 솔루션이 제시되어 있다. 영어와 독서 등을 꾸준히 강조하며, 4차 산업 시대의 우리가 ‘제대로’ 알고 공부하기를 원한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