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 요가 ‘셀프힐링요가’ 전혜진 대표, “요가를 수련함으로써 스스로를 치유하고 힐링해보시길 바랍니다.”
창원 요가 ‘셀프힐링요가’ 전혜진 대표, “요가를 수련함으로써 스스로를 치유하고 힐링해보시길 바랍니다.”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0.09.18 16: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 요가 ‘셀프힐링요가’ 전혜진 대표를 만나다.

창원 요가 ‘셀프힐링요가’ 전혜진 대표와의 인터뷰!

 

많은 이들이 요가를 단순히 다이어트를 위한 운동 정도로 생각하지만, 사실 요가는 명상, 호흡, 신체 동작이 결합된 수련 방식이다. 그렇기 때문에 신체의 한계를 넘어서려는 시도를 하기도 하며, 명상과 호흡을 하며 내면을 확장하기도 한다.

 

창원 요가 ‘셀프힐링요가’는 정렬 요가, 릴리스 요가, 클래식 필라테스, 명상 프로그램 등을 통해 요가를 통해 홀리스틱(holistic)한 치유와 힐링을 목적으로 하는 곳이다. 회원 각자의 신체적 특성뿐 아니라 정신적 상태를 고려하여 맞춤형 수업을 제공하며, 명상을 통해 몸과 마음의 변화를 더욱 자극해준다. 전혜진 대표는 현대를 살아가면서 쌓인 독소와 같은 스트레스를, 요가와 명상을 통해 해소하고 근본적인 치유를 경험할 것을 권한다.

 

경상남도 창원시 의창구 신월동에 위치한 ‘셀프힐링요가’의 전혜진 대표와 만나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자.

 

‘셀프힐링요가’의 실내 모습
‘셀프힐링요가’의 실내 모습

 

Q. 창원 '셀프힐링요가'는 어떤 곳인가

A. 저희 셀프힐링요가는 지난 10년간 요가와 명상을 통해 사람들의 몸과 마음에 힐링을 가져오고 또 더 나아가 홀리스틱한(Holistic) 치유를 연구하고 발전시켜 왔습니다.

           

Q. 창원 '셀프힐링요가'를 운영하게 된 계기가 있다면

A. 제가 명상을 하는 가운데 행복한 아이를 잉태하고 낳는 것을 돕는 것에 대한 비전이 생겼습니다. 그래서 제가 하고 있던 요가와 명상을 통해서 예비 엄마와 아빠들을 돕는 것을 위해 셀프힐링요가를 오픈하게 되었습니다.

 

Q. 창원 '셀프힐링요가'의 주요 프로그램과 내부 시설은 어떻게 구성 되어 있나

1) 주요 프로그램

정렬 요가: 몸의 해부학적인 관점으로 만들어진 정렬 원칙을 따르는 하타 요가(양요가)입니다. 몸에 균형을 회복하고 가동성을 높이고 근육을 섬세하게 사용할 수 있어 몸의 균형과 조화에 중심을 둔 요가입니다. 정렬 원칙을 사용하면 초보자도 안전하게 요가를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운동의 효과를 더 높여줍니다.

 

릴리스 요가: 정적으로 근육을 이완시키는 요가의 일종으로, 관절을 압박하고 몸이 정지한 상태를 오랫동안 유지하는 수련입니다. 음적인 조직(뼈, 관절, 인대, 근막), 기혈과 경락선을 자극하여 장기의 활력을 회복하고 건강하게 만들어 줍니다. 음요가를 통해서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탄성을 좋게 하며 더 깊이 이완하도록 만들어줍니다.

 

클래식 필라테스: 필라테스의 창시자인 조셉 필라테스가 만든 고유한 방식과 전통에 따라 진행하는 필라테스입니다. 필라테스는 정신과 몸의 총합을 위한 정신 수련 운동으로 출발했고, 몸과 마음을 잘 조절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클래식 필라테스의 목표입니다.

 

명상 프로그램: 현대인들의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다루면서 스트레스에서 행복과 열정으로 삶을 변형하는 것을 목표로 하여 현대적인 명상 프로그램들을 진행합니다. 셀프힐링요가의 명상 수업은 오엔오아카데미, 오라소마 칼라케어 시스템 등에서 기원된 명상법을 적용하고 있으며 바쁜 직장인들, 학생, 주부 등 다양한 분들이 명상에서 효과를 경험하고 스트레스로 인한 몸과 마음의 통증과 질병들을 치유하는 데 도움을 드리고 있습니다.

 

2) 프로그램별 대상자

각 프로그램의 대상자는 청소년부터 노년층까지 다 참석이 가능하지만 특별한 대상자들을 위해 특화된 프로그램들이 준비되어 있습니다. 어린이들을 위한 키 성장 요가 프로그램과 운동선수들의 재활과 경기력 향상을 위한 스포츠 힐링 프로그램도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3) 주요 시설 소개

주요 시설 5명 이하의 소그룹 요가 혹은 필라테스를 진행할 수 있는 그룹요가실, 1:1 요가를 진행할 수 있는 PT룸, 명상과 코칭을 위한 코칭룸, 그리고 상담실, 식당, 화장실 등이 있습니다. 상가 주택의 2층에 자리잡고 있어서 가정집과 같이 아늑하고 포근한 분위기가 셀프힐링요가의 특징입니다.

 

Q. 진행 프로그램에 따른 궁극적인 기대효과가 있다면

A. 정렬 요가 : 몸의 정렬을 통해서 몸의 균형을 회복하게 해주고 몸의 가동성을 높이며 섬세하게 근육을 사용할 수 있게 해줍니다. 운동의 효과가 높고 초보자도 안전하게 요가를 할 수 있습니다. 척추, 어깨, 고관절, 무릎 등의 관절에 통증이 있는 분들이 도움을 받을 수 있고 척추 측만이 완화될 수 있습니다. 부상 후 재활에도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릴리스 요가: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탄성을 높이며 더 깊이 이완하도록 만들어줍니다. 긴장과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해소하고 근육과 관절이 부드러워지고 혈행과 기혈의 흐름이 좋아져서 스트레스로 인한 소화 불량, 불면과 신경성 질환 등이 완화되고 면역이 향상될 수 있습니다.

 

클래식 필라테스: 신체의 중심인 복부와 척추, 심부 근육을 단련하고 골격계를 지지하여 몸의 파워하우스를 강화합니다. 척추를 길고 유연하게 만들어 자세를 바르게 하고 몸의 밸런스를 맞추고 신체의 균일성을 발달시킵니다. 또 디스크와 척추 측만증 등의 질환과 통증을 완화시키며 뛰어난 재활 효과를 갖고 있습니다. 체형의 불균형을 바로 잡거나 근골격계 부상 후 재활에 많은 도움이 되며 몸의 파워가 부족하고 신진대사가 낮은 분들이 힘을 기르고 대사 활동을 높여주는 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명상: 현대인들이 갖고 있는 만성적인 스트레스를 낮추어 신경성의 질환들을(불면, 불안, 소화 불량) 완화시켜주고 일에서 효율을 향상시키며 원만한 인간관계를 갖는데 도움을 줍니다. 감정적인 이슈들을 해결함으로써 삶의 질을 향상시킬 뿐만 아니라 열정과 힘을 회복시켜줍니다.

 

Q. 유사 동종과 비교 시 창원 '셀프힐링요가'만의 특징이 있다면

A. 셀프힐링요가는 사람들의 치유와 힐링에 전문성을 가지고 있는 요가 센터입니다. 원장님과 강사들은 10년 이상의 명상과 요가, 필라테스를 수련하고 가르쳐 온 경험을 바탕으로 치유와 힐링을 연구하고 시행해오고 있습니다. 또 치유와 힐링을 위해 개개인의 육체적, 정신적 컨디션과 특징을 체형 상담을 통해서 파악하고 이것을 수업에 반영하고 있으며 개개인에게 맞춤 수업을 위해 1:1 개인 수업 혹은 5명 이하의 소그룹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 치유와 힐링의 효과를 향상시키기 위해 명상을 함께 할 수 있습니다. 명상을 통해서 감정적 스트레스를 해소하면 몸에서의 변화가 더 빠르게 일어날 수 있습니다.

 

Q. 여기까지 온 노하우가 있다면

A. 처음 요가를 수련하고 가르치면서 어려운 점들에 많이 부딪혔는데, 그 때마다 좋은 선생님을 만난 것이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그 선생님들을 통해 제가 만나는 어려움을 헤쳐 나갈 수 있도록, 방법과 용기를 얻도록 해주었습니다. 그리고 명상을 하게 된 것도 큰 도움이 되었습니다. 나를 스스로 성장하고 올바른 길로 가게끔 명상은 나를 이끌고 또한 위기의 상황에서 기회를 찾을 수 있게 도와주고 있습니다.

 

‘셀프힐링요가’의 수업 모습
‘셀프힐링요가’의 수업 모습

 

Q. 대표로서 보람을 느낀 사례나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A1. 초창기에 오셔서 오랫동안 수련하신 중년 남자분이 계신데요. 퇴행성 고관절염으로 처음 오셨을 때 양반다리로 앉아 있질 못 했습니다. 퇴행성이 온 지는 좀 되었는데 병원에서 나중에 더 못 걷게 되면 그때 수술을 하자고 하셔서 좋아하시는 운동도 못하고 그냥 일상생활을 하시면서 좌우 다리 굵기 차이도 많이 나고 하셨지요. 처음에는 주 1회로 개인 수업을 하시다가 몸이 조금씩 나아져서 횟수를 늘려서 하고 그 이후에 더 좋아지면서 그룹 수업을 하셨어요. 그렇게 하면서 처음에 양반다리로 앉지 못 했던 분이 나중에는 양반다리로 앉게 되고 다리 굵기 차이도 조금씩 줄어들었어요. 그렇게 효과를 보시니 부인분까지 함께 오셔서 수련을 하셨는데, 그 분들이 기억에 남아요.

 

A2. 시청 소속인 프로 테니스 선수들과도 같이 개인 수업을 진행했는데요. 그 중에 한 선수가 요가 수련 전에도 국가대표 상비군일 정도로 잘 하는 선수였지만 우승을 한 적은 없었어요. 그런데 요가 수련을 오랫동안 함께 하면서 부상도 회복되고 근력과 민첩성, 가동성이 높아지면서 처음으로 우승을 해서 감사하다고 과일을 가지고 왔는데, 그 이후로도 몇 번 더 우승을 하게 되어 너무 기쁘고 감사했던 기억이 있어요.

 

A3. 척추 측만증과 허리 디스크를 가진 젊은 분이 필라테스를 했었는데 그 곳이 없어지면서 찾다가 센터에 방문을 하게 되었는데요. 그 때까지 항상 해마다 허리 통증 때문에 주사를 1~2번씩은 꼭 맞았대요. 그래서 처음에 개인 수업을 했었는데 처음에 호흡을 익히는 데만 몇 개월이 걸렸지만 지루해하지 않고 잘 따라와줬어요. 호흡을 익힌 이후로 수련을 계속 해 나갔는데 어느 날 카톡으로 연락이 온 거예요. 병원에서 사진을 찍었는데 예전이랑 많이 달라졌고 의사 선생님이 그동안 무엇을 한 거냐고 물어보더래요. 그래서 요가를 했다고 하니 그거 계속 하라고 몸이 많이 좋아졌다고 하셨다는 거예요. 그래서 그 회원이 좋아서 연락이 온 거예요. 그리고 그 후에도 이야기를 해주는 게, 이제는 해마다 맞던 주사를 안 맞고 지낸다고 하더라구요. 그렇게 몸이 좋아져서 잘 지내는 분들을 보면 너무 기분 좋고 감사해요.

 

A4. 요가 회원분의 아들이 계셨는데요. 우연히 이야기를 하다가 부모님들은 모두 키가 큰데 아이가 키가 작다고 걱정을 하셔서 우선 체형 상담을 해줄 테니 데리고 오라고 해서 보니 아이가 골반이 불균형하면서 척추까지 영향을 받아 키가 많이 못 크고 있는 부분이 있더라구요. 그래서 부모님과 이야기를 하다가 아이 키 성장을 위해서 교정 수업을 진행했는데요. 그 이후로 아이 몸이 발라지면서 키도 커지게 되었는데 그 어머님께서 주변 가족들과 지인분들이 아들 보고 전보다 키가 많이 커졌다고 알아본다고 하시더라구요. 그러면서 양가 부모님들이 요가 잘 시켰다고 하셨다고 얘기해주시더라구요. 요즘 어릴 때부터 스마트폰을 하느라 체형이 예전보다 많이 안 좋아지는 경우들이 다반사인데 이렇게 어린 친구들한테도 도움을 줄 수 있어서 좋고 감사해요.

 

Q. 취미 생활이나 문화 생활은 어떻게 하시나

A. 사실 저는 요가나 명상이 삶의 일부이자 제가 하는 것의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어서 특별히 취미를 더 가지고 있지는 않습니다. 가끔 영화를 보는 것이 제 문화 생활이었지만, 지금은 아기가 어려서 그 또한 쉽지는 않아요. 대신 현재는 아기와 매일 함께하는 산책이 제게는 취미이자 활력을 주는 일상의 한 부분이에요.

 

Q. 앞으로의 전망과 목표

A. 최근에 코로나19로 전 세계가 힘들어 하고 있는데 개인적으로 앞으로 더 자주 이런 비슷한 일들이 일어나지 않을까 조심스레 생각해요. 그 이유는 환경과 우리의 생활 속 스트레스들 때문이에요. 더 많은 사람들이 건강에 대한 관심은 물론 내면의 고요함에 대해 더 많이 관심을 가질 거라고 생각해요. 그 이유는 사회가 불안정해질수록 개인 또한 불안함을 많이 느낄 수밖에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저는 앞으로 더 많은 사람들에게 요가와 명상이 가진 가치가 사람들에게 가닿을 거라고 생각해요. 요가는 흔히 유연성과 근력 강화를 위한 운동 정도로 생각하지만 실제로 요가는 근골격계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우리의 장기들과 신경계에도 영향을 줘서 긴장을 완화하고 우리의 몸과 마음을 더 편안하게 해주는 효과가 있죠. 그래서 앞으로 요가와 명상을 제대로 전달하고 그 효과를 줄 수 있는 곳들이 더 많이 필요할 것이라고 봐요. 하지만 주변을 봐도 육체적으로는 관심을 많이 갖지만 내면적인 부분까지 관심을 많이 갖는 요가 지도자를 찾기 어려운 것 같아요. 물론 전보다는 관심을 가지는 분들이 생기긴 했지만 실제로 내면적인 부분을 경험하고 그것을 나누는 요가 지도자는 찾기 어려운 거 같아요. 그래서 저는 육체적인 부분뿐만 아니라 내면적인 부분까지도 관심을 갖고 경험을 통해 더 많은 이들에게 전달할 수 있는 요가 지도자들을 만들고, 그들이 더 성장할 수 있도록 돕고 싶어요. 그래서 정말로 많은 이들이 요가와 명상의 혜택을 많이 볼 수 있기를 원해요.

 

또 셀프힐링요가의 치유와 힐링을 좀 더 많은 분들에게 전달하는 방식으로 가까운 지역에서 지점을 만드는 것을 준비하고 있고, 최근에 코로나의 영향으로 인터넷으로 수업을 갖는 것을 곧 런칭하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셀프힐링요가의 치유와 힐링을 경험하시는 것이 저희의 비전입니다.

 

Q. 인터뷰 기사를 접하는 독자들에게 전하실 말씀이 있다면

A. 현대인들이 겪고 있는 스트레스는 사람들을 서서히 죽게 만드는 독과 같은 것입니다. 열정과 삶의 목표를 잃어버리게 하고 만성 질환에 시달리게 만들며 관계를 파괴하고 더 나아가 각자의 웰빙을 파괴하는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이 스트레스를 효과적으로 해소할 뿐만 아니라 근본적인 치유를 가져다주는 것이 요가와 명상입니다. 요가와 명상을 올바른 곳에서 접하신다면 삶의 질이 향상되는 것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Q. 마지막으로 한마디

A. 인터뷰를 통해서 셀프힐링요가를 알릴 수 있는 기회를 주신 시사와이드에게 감사드립니다. 지금의 셀프힐링요가가 있게 도움을 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