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이번주에 확진자·감염경로 불분명 비율 고려해 거리두기 조정한다"
정부 "이번주에 확진자·감염경로 불분명 비율 고려해 거리두기 조정한다"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0.10.06 14: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다음주 거리두기 단계 주중 결정…"방역체계 정밀화 고민중"
거리두기 체계 자체 조정하는 방안도 검토중
'사회적 거리두기' [사진=연합뉴스]
'사회적 거리두기' [사진=연합뉴스]

 

현재 정부는 앞서 지난달 28일부터 오는 11일까지 2주간을 '추석 특별방역기간'으로 지정했으며, 이 대책에 따라 현재 고위험시설 영업 중단과 대규모 모임 금지 등 거리두기 2단계의 핵심 조치들을 유지하고 있다.

그러나 정부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내주부터 새롭게 적용할 '사회적 거리두기'의 단계를 금주 중 확정한다.

윤태호 중앙사고수습본부(중수본) 방역총괄반장은 6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백브리핑에서 "특별방역기간 이후의 거리두기 단계 조정과 관련한 가장 우선적 고려 요소는 코로나19 확진자 수"라며 "(방역당국으로서는) 감염경로 불분명 비율도 조금 더 떨어지길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아무래도 확진자 수가 증가하면 감염경로 확인 미확인 비율이 높아지는 측면이 있다"면서 "확진자 수가 감소하면서 감염경로를 알지 못한 비율도 같이 감소하기를 바란다"고 부연했다.

윤 총괄반장은 이어 확진자 수 및 감염경로 불분명 비율과 더불어 집단발병 건수, 거리두기 피로감, 중환자 치료 역량 등도 거리두기 단계 결정의 고려 요소라고 전하면서 "해당 요소를 총괄적으로 고려해 거리두기 단계가 조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윤 총괄반장은 구체적인 거리두기 결정 시점과 관련해선 추석 연휴 기간의 이동량 증가로 인한 확진자 동향 등을 봐야 하는 만큼 이번 주 중반 이후가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그는 "추석 연휴 이후 확진자 수가 아직 많이 증가하진 않았고 안정적으로 유지되고 있다"면서도 "경기도 포천 군부대에서 집단 발생 등이 있었고, 또 연휴 기간에 노출로 인한 확진자 수 증가는 이번 주까지 예의주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또 "오는 11일까지인 특별방역기간에 추가적인 확산이 이어지지 않도록 하기 위한 노력도 해야 한다. 경각심을 갖고 방역수칙을 지켜야 한다"며 "(코로나19 상황이) 주말까지 안정화가 되면 방역당국이 다음 주의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를 판단하는 데 참고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영래 중수본 전략기획반장도 "환자 동향을 지켜보고 이번 주 내에 다음 주 거리두기의 단계를 결정하게 될 것"이라며 "'무조건적인 운영 중단 같은 방식보다는 정밀하게 운영을 열어주면서 체계성을 강화하자'는 언론과 전문가들의 주장을 어떻게 구현할 수 있을지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편 정부는 거리두기 체계 자체의 조정 필요성도 검토하고 있다.

윤 총괄반장은 "거리두기 자체의 조정과 관련해 논의가 이뤄지고 있다. 아직 논의 중이라 지금 말하기는 어렵다"며 구체적인 언급을 삼갔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