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피살 공무원 아들 공개편지에 "이해한다…나도 마음이 아프다"
문대통령, 피살 공무원 아들 공개편지에 "이해한다…나도 마음이 아프다"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0.10.06 16: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경 조사·수색 결과 기다려보자…어려움 견뎌내길"
靑 "대통령, 편지 도착하면 직접 답장 쓸 계획"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시작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6일 오전 청와대에서 국무회의를 시작하며 의사봉을 두드리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6일 청와대 내부 회의에서 공개편지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서해상에서 북한군의 총격으로 사망한 공무원의 아들이 공개편지를 쓴 것과 관련, "아버지를 잃은 아들의 마음을 이해한다. 나도 마음이 아프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해경이 여러 상황을 조사 중으로, 해경의 조사 및 수색 결과를 기다려보자"고 언급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한 "어머니, 동생과 함께 어려움을 견뎌내기를 바라며 위로를 보낸다"고 했다.

해당 공무원의 아들 A군은 문 대통령에게 보내는 공개편지를 통해 자신의 아버지가 월북을 시도했다는 정부의 발표는 이치에 맞지 않는다며 명예를 회복 시켜 줄 것을 호소했다.

동시에 A군은 "아빠가 잔인하게 죽임을 당할 때 이 나라는 무엇을 하고 있었는지, 왜 아빠를 지키지 못했는지 묻고 싶다"고 밝혔다.

강 대변인은 A군의 편지가 아직 청와대에 도착하지 않았으며, 편지가 도착하는 대로 문 대통령이 직접 답장을 쓸 계획이라고 밝혔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조만간 편지가 도착할 것으로 본다"며 "도착하면 해당 주소지로 답장을 보내지 않겠느냐"고 말했다.

다만 청와대는 향후 A군에게 보내는 문 대통령의 답장 내용을 언론에 공개하지 않을 방침이다.

문 대통령이 해당 공무원의 유가족에게 위로 메시지를 전한 것은 이번이 두 번째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 수석·보좌관회의에서 "희생자가 어떻게 북한 해역으로 가게 됐는지 경위와 상관없이 깊은 애도와 위로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한 바 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해경의 조사·수색 결과를 기다려보자'고 언급한 데 대해선 "지난달 말 해경 발표는 중간조사 결과였다"며 "대통령의 오늘 언급은 최종 결과를 지켜보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앞서 해경은 지난달 29일 언론 브리핑을 통해 국방부 첩보, 표류 예측 분석 결과 등을 통해 피살 공무원이 월북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발표했고, 이에 해당 공무원의 유족은 반발했다.

한편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이번 사건과 관련한 남북 공동조사 및 군 통신선 복구를 제안한 데 대해 북측의 반응이 있냐는 질문에 "아직 알려드릴 만한 내용은 없다. 좀 더 상황을 지켜봐 달라"고 답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