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식물식’, 건강과 다이어트 동시에 충족시키는 필요충분조건
‘자연식물식’, 건강과 다이어트 동시에 충족시키는 필요충분조건
  • 김유진 기자
  • 승인 2020.10.12 18: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성 식품군 섭취와 서구병(고혈압, 당뇨, 비만, 심장병 등) 수치의 비례곡선…식생활과 건강의 상관관계

선진국으로 갈수록 건강과 다이어트에 과몰입하는 경향성이 짙다. 한국은 이미 선진국 반열에 진입하며 의식주를 해결하였기에 자신의 선호를 삶에 대입하고 다양하게 드러내는 성향이 뚜렷해지고 있다. 대표적으로 건강과 다이어트에 포커싱되고 있음이 그의 한 예이다.

서구화된 문물이 도입되면서 국민의 대다수가 해외에 대한 접근을 용이하게 할 수 있었다. 쉽게 물건을 해외에서 구매하여 한국으로 배송시킬 뿐아니라, 선진국의 음식문화에도 친숙해질 수 있게 되었다.

우리나라는 농경사회에서 산업사회로 이전된 것이 불과 반세기 전으로 대다수 국민들이 주식으로 섭렵하는 식품군은 ‘곡물’이었다. 이에 해당하는 식품인 옥수수, 감자, 고구마, 쌀밥 등의 곡기가 우리나라 서민들의 주식품군으로 자리하고 있던 시절에는 서구병인 심장병, 성인병 등을 찾기 어려웠다.

그러나 지금은 고혈압, 당뇨, 비만, 심장병 등을 주위에서 쉽게 발견할 수 있다. 문물의 발달과 동시에 병도 얻게 된 것이다. 놀랍게도 소위 성인병이라고 일컫는 ‘서구병’의 창궐과 우리나라가 서양의 동물성 식품군을 섭취하기 시작한 시대의 흐름이 그 어깨를 나란히 한다.

whole food plant-based diet
whole food plant-based diet

요즘 다이어트로 유행하고 있는 식이요법 중에, ‘자연식물식’이라는 식품군이 있다. 흔히 말하는 채식을 뜻하는 ‘비건’ 식품군과 유사하면서도 기름을 완전히 배제함으로써 순수 자연에서 나온 식물성 식품을 섭취하는 다이어트이다.

쉽게 말해, ‘고탄수화물, 저지방, 저단백질 식단’이다. 통상적으로 알려진 고단백질 식단과는 정반대의 식단이다. 또한, 다른 다이어트는 보통 적게 먹기를 권장하는데, 자연식물식은 배부를 때까지 충분히 먹으라고 가이드라인을 제시한다.

‘무엇을 먹을 것인가’ (콜린 캠벨 저)에서는 중국의 대대적인 질병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는 프로젝트를 진행한 결과를 역학적으로 분석하여 나열한 보고서를 책으로 엮음으로써, 우리가 왜 ‘자연식물식’을 해야만 하는지에 관하여 질병의 종류별로 아주 자세한 설명을 언급하고 있다.

1970년대 초반, 중국 총리였던 주은래가 불치병에 걸려 이에 관한 정보를 모으기 위하여 2,400개의 지역과 8억 8천만 명을 대상으로 12종류의 암에 대한 사망률을 조사하였다. 조사 참여 인원만 65만 명에 달하였고, 생의학 연구 프로젝트였다.

지역마다 암 발생률 차이가 나타나며 이에 따른 조사를 하기 위하여 콜린 캠벨 박사는 포괄적인 음식과 생활방식, 질병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었다. 캠벨 박사는 세계 의학 역사상 가장 포괄적인 건강 연구 조사인 ‘중국-코넬-옥스퍼드 프로젝트’를 실시하게 된 것이다. 이 조사는 미국인과 중국인의 식단을 비교하여 질병과 비만의 비율을 비교할 수 있는 이상적인 프로젝트였다.

콜린 캠벨 박사는 연구를 포괄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암 지도를 통해 암, 심장질환, 감염성 질환을 포함한 48가지 이상의 질병에 대한 사망률을 얻었고, 367개 요인에 대한 데이터를 모은 다음 중국 전역에 걸쳐 65개 지역에서 질문지를 작성하여 6,500명의 성인을 대상으로 혈액 검사를 실시했다.

중국인과 미국인의 음식 섭취 (출처: 무엇을 먹을 것인가(콜린 캠벨))
중국인과 미국인의 음식 섭취 (출처: 무엇을 먹을 것인가(콜린 캠벨))

위의 표는 중국인과 미국인의 음식 섭취에 관한 비교표로, 모든 항목에서 중국과 미국의 식생활에는 엄청난 차이가 있었다. 음식에서 섭취하는 전체 열량은 중국인이 훨씬 높지만, 지방과 단백질 섭취량은 적고, 동물성 식품은 훨씬 적게 섭취하며, 섬유소와 철분을 많이 섭취한다. 이런 식생활의 차이는 매우 유의미하다. 비만율이 훨씬 높은 미국인은 칼로리는 적어도 지방과 동물성 단백질을 훨씬 높게 섭취하고 있었다는 점이다. 여기서 중국인이 날씬하고 미국인이 비만인 이유가 단편적으로 드러난다.

중국인들의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는 단 127mg/dL이었고, 미국인 평균인 215mg/dL보다 거의 100이나 낮은 수치였다.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가 170mg/dL에서 90mg/dL으로 떨어지면 간암, 직장암, 대장암, 폐암, 유방암, 소아 백혈병, 성인 백혈병, 소아 뇌암, 성인 뇌암, 위암, 식도암(인후암) 발병율도 감소했다.

혈중 콜레스테롤이 질병의 매우 중요한 지표임을 나타냈다. 육류, 우유, 계란, 생선, 지방과 같은 동물성 단백질 섭취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증가시켰으며, 식물성 식품군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시켰다고 밝혔다. 우리가 흔히 필수 영양소라고 불리는 단백질 식품군의 육류, 우유, 계란, 생선 등을 섭취 배제하라고 제시하는 이 식단은 적잖이 충격적이고 반향을 불러일으킬만한 요소들이 다분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식물성 위주의 건강한 식단은 무엇인가?

 

‘존 로빈스의 음식혁명’ (존 로빈스)에 따르면, 이와 같다.

① 신선한 채소와 과일은 많이 포함시킨다.

② 가공ㆍ정제한 음식과 설탕은 배제한다.

③ 수소 처리한 지방과 트랜스 지방은 배제한다.

④ 잇꽃ㆍ옥수수ㆍ해바라기ㆍ면화씨에서 뽑은 기름과 같은 식물성 기름과 견과류, 동물성 포화지방은 배제한다.

⑤ 물은 많이, 소다수는 적게, 구운 감자는 많이 프렌치 프라이는 적게, 홀그레인은 많이, 정제된 밀가루로 만든 식품은 적게 포함시킨다.

⑥ 가능하면 지역 특산물과 유기농 재배로 키운 식품을 포함시킨다.

⑦ 글루타민산(msg), 인공방부제, 색소, 혹은 다른 화학첨가물은 포함시키지 않는다.

 

‘자연식물식’은 고탄수화물 식단으로써, 우리 몸의 필요에 가장 적합한 식단이다. 뇌에는 포도당만을 주에너지원으로 활용하며, 세포의 미토콘드리아도 포도당만 필요로 한다. 운동을 하거나 공부를 할 때, 우리에게 가장 활성화되어 필요한 영양소는 탄수화물이다. 따라서, 탄수화물을 식단에서 배제하는 것은 매우 위험한 발상이며, 건강을 해치는 지름길이다.

우리의 대다수는 단백질 찬양 식단에 세뇌당하고 있다. 육류ㆍ낙농업계는 우리가 알 수 없는 어떠한 광고와 비리로 단백질을 찬양하도록 이 시대를 조종해왔다. 우리는 시대의 흐름을 읽고, 수치화된 지표와 보고서, 논문 등을 끊임없이 검토하며 올바른 정보를 분별해야 한다. 우리는 단백질이 아닌 몸에서 꼭 필요한 탄수화물을 섭취해야 한다는 것이 자연식물식의 핵심 내용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