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천구, 무인주문 키오스크, 더 이상 어려워하지 마세요
양천구, 무인주문 키오스크, 더 이상 어려워하지 마세요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0.10.22 17: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양천구, 교육용 키오스크를 활용한 테스트 교육과 체험단 진행
키오스크 사용하는 어르신
키오스크 사용하는 어르신

 

최근 패스트푸드점, 영화티켓 발매, 무인주차장 등 일상 생활 곳곳에 키오스크 보급이 늘어남에 따라 키오스크(터치스크린 방식을 적용하여 정보를 얻거나 구 매·발권·등록 등의 업무를 처리하는 장치) 조작에 대한 어려움과 불편함으로 노 년층의 디지털 소외현상이 심화되고 있다.

이에 양천구는 서울디지털재단과 어르신들이 무인 주문 키오 스크를 능숙하게 다룰 수 있도록 연습할 수 있는 교육용 키오스크를 개발하여 시범 운영을 실시하기로 했다.

교육용 키오스크는 음식주문, 티켓발매, 요금정산, 기타 민원발급기 등 시중에 서 운영 중인 키오스크 화면을 구현하여 교육생이 직접 눌러가며 주문단계별 로 체험할 수 있게 된다.

구는 어르신 눈높이에서 원활하게 교육을 진행하기 위해 시니어 교육 전문가 들의 자문을 받아 각 버튼과 글자의 크기를 키우는 등 사용자 중심의 UI(유저 인터페이스 : 디지털 기기를 작동시키는 명령어나 기법을 포함하는 사용자 환 경을 뜻함)개발을 진행 중이고, 관내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시범교육과 시민체 험단을 구성하여 수요자의 요구사항을 반영, 교육용 키오스크의 컨텐츠 완성도 를 높인다는 계획이다.

키오스크 시범교육은 목동실버복지문화센터(목동중앙북로3길 21)에서 10월 29일, 11월 5일 2회에 거쳐 40명을 대상으로 진행될 예정이며, 참여를 원하는 구민은 목동실버복지문화센터(02-2643-3352)로 문의하면 된다.

시민체험단은 신청자 60명을 대상으로 양천문화회관 4층 정보화교육장에서 11월 3일~ 4일 이틀간 진행될 예정이며, https://forms.gle/vF5H4cZfHnRBD5358 링크로 접속하여 신청 가능하다.

향후 구는 동주민센터 자치회관 및 어르신들의 교육 수요가 많은 공공시설에 수요조사 후 서울디지털재단과 연계하여 키오스크를 확대 보급, 교육 프로그램 을 운영할 계획이다.

김수영 양천구청장은 “4차 산업혁명 시대로 접어들면서, 정보소외계층은 오히 려 새로운 기술의 혜택에서 멀어지고 있다”면서, “이번 어르신 맞춤형 키오스 크 교육을 통해 어르신들이 생소한 용어와 주문 실패 걱정 등에 대한 두려움 을 떨치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