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최근 지표, 경제 빠르게 회복 되고 있어…내년 상반기 정상궤도"
文대통령 "최근 지표, 경제 빠르게 회복 되고 있어…내년 상반기 정상궤도"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0.11.02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 속에 대한민국 진면목 부각…눈부신 수출 실적이 증명"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에서 수석·보좌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청와대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최근 지표를 보면 그동안의 어려움을 딛고 경제가 빠르게 회복됨을 알 수 있다"며 "4분기도 경제반등 추세를 이어간다면 우리 경제는 내년 상반기부터 코로나 충격을 만회하고 정상궤도에 진입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3분기 GDP(국내총생산) 성장률이 글로벌 금융위기 이후 10년 만에 가장 가파른 증가세를 보이며 플러스로 전환됐다"며 이같이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9월 생산·소비·투자가 모두 상승하는 '트리플 증가'를 나타냈다. 10월 소비심리지수와 기업경기지수가 11년 6개월 만에 최대로 증가하는 등 경제심리가 개선된 것도 청신호"라고 진단했다.

또 "한국경제의 빠르고 강한 회복을 이끄는 주역은 단연 수출"이라며 "10월 일평균 수출액이 코로나 이전인 1월 이후 9개월 만에 플러스로 반등했다. 국제교역의 위축 속에서 이룬 값진 성과"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위기 속에 진면목을 발견한다는 말처럼 세계적 코로나 2차 대유행 속에 대한민국의 진면목이 부각되고 있다"며 "이런 기적 같은 선방은 제조업 강국의 튼튼한 기반 위에 활발한 생산과 수출이 있어 가능했다. 10월의 눈부신 수출 실적이 이를 증명한다"고 부연했다.

아울러 "코로나 재확산으로 프랑스와 독일 등 각국이 봉쇄조치를 다시 시작하는 등 여전히 안심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국내에서도 집단 감염이 지속해서 발생해 마음을 놓을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 장기화에 대비해 방역에 힘쓰며 경제활력을 높여야 한다"며 "정부는 국민과 함께 방역 모범국가에 이어 경제 모범국가를 만들겠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일본의 수출규제에 맞서 소재·부품·장비 산업의 국산화로 아무도 흔들 수 없는 제조강국으로 나아간 것처럼 코로나 경제위기를 교훈 삼아 제조업의 경쟁력을 높일 것"이라며 "정부는 제조업 혁신에 가속도를 붙이기 위한 지원을 더욱 강화하고, 첨단 제조업 육성에 박차를 가하면서 전통 제조업 지원과 대중소기업 상생, 인재 육성을 위한 지원에 심혈을 기울여야 할 것"이라고 당부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