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홍남기, 향후 경제회복 이끌 적임자"…거취논란 불식
文대통령 "홍남기, 향후 경제회복 이끌 적임자"…거취논란 불식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0.11.05 13: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 부총리, 코로나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 과정에서 큰 성과 내"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5일 거취 논란에 휩싸인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에 대해 "향후 경제회복이라는 중대한 과제를 이끌 적임자로 판단해 사표를 반려하고 재신임을 한 것"이라며 이어 "홍 부총리는 코로나로 인한 경제위기 극복 과정에서 큰 성과를 냈다"고 말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홍 부총리를 재신임한 배경을 이같이 설명했다고 전했다.

홍 부총리는 당정 협의 과정에서 주식 양도소득세를 부과하는 대주주의 기준을 10억원에서 3억원으로 강화하는 정부안이 관철되지 못하자 지난 3일 문 대통령에게 사의를 표했다.

문 대통령은 즉시 이를 반려했으나, 홍 부총리가 반려 후에도 국회에서 사의 표명 사실을 언급하면서 논란이 거세졌다.

이후 홍 부총리의 거취 문제가 입길에 오르내리자 문 대통령이 직접 나서서 잡음을 진화한 셈이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지난 3일 사표를 반려한 시점에 이미 논란을 정리한 것이나 마찬가지지만 아직 제대로 전달되지 않은 면이 있고, 불필요한 논란이 계속되니 (문 대통령이) 다시 정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실제로 홍 부총리가 경제위기 극복 과정에서 큰 성과를 내지 않았나"라며 "문 대통령도 홍 부총리에게 충분히 힘을 실어주려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홍 부총리가 연말 연초로 예상되는 개각에서 교체 명단에 포함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오는 가운데, 문 대통령의 이번 발언이 어떤 영향을 줄지도 관심이 쏠린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와 관련해 "(청와대 공식 입장으로) 개각이 있을 것이라는 얘기가 나온 적은 단 한 번도 없다"고만 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