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3분기 경기 반등 흐름 보여…내년 상반기 정상궤도 기대"
文대통령 "3분기 경기 반등 흐름 보여…내년 상반기 정상궤도 기대"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0.12.01 12: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출증가세, 기적같은 성과…동학개미운동, 증시 지켰다"
"코로나 재확산 우려…방역·경제 동반성공 외 방법 없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영상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1일 오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 모두발언에서 "3분기부터 시작된 경기 반등의 흐름이 4분기에도 힘있게 이어지고 있다"며 확실한 경기 반등으로 이어지기 위한 정부 부처의 노력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지난 3분기 GDP(국내총생산) 성장률 잠정치가 방역 성과, 적극적 재정정책, 한국판 뉴딜 등의 원동력으로 지난 10월 발표된 속보치(1.9%)를 뛰어넘은 2.1%를 기록했다고 소개하며 이같이 밝혔다.

나아가 문 대통령은 "경기 반등의 주역인 수출의 증가세는 괄목할만하다. 11월에는 일평균과 월간 전체 증가율이 24개월 만에 모두 플러스를 기록했다"며 "세계경제 침체와 국제교역 위축 속에서 일궈낸 기적 같은 성과"라고 평가했다.

또한 코스피가 2천600선을 넘는 등 주식시장 상황을 거론, "올해 저점 대비 상승률은 G20(주요 20개국) 국가 중 최고 수준으로, 전례 없는 위기 속에 강한 회복력을 보여주고 있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특히 의미 있는 것은 개인 투자자들이 동학개미운동에 나서며 우리 증시를 지키는 역할을 톡톡히 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경기 반등의 추세를 얼마 안 남은 연말까지 이어나간다면 내년 상반기부터 우리 경제는 코로나의 충격을 회복하고 정상궤도로 진입할 수 있으리라 기대한다"고 밝혔다.

다만 문 대통령은 "최근 코로나 재확산으로 경제와 민생이 다시 어려워지지 않을까 우려가 크다. 결국 방역과 경제,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기 위해 총력을 다하는 길 외에는 다른 방법이 없다"며 '방역·경제 동반 성공'을 위해 전 부처가 최선을 다할 것을 독려했다.

이어 문 대통령은 "빠른 경제 회복, 강한 경제 반등을 위해서는 국회의 협조가 절실하다. 위기를 기회로 만들고 더 큰 도약을 이루기 위한 예산"이라며 법정 시한을 하루 앞둔 내년도 예산안의 처리 필요성을 역설했다.

문 대통령은 "정부의 예산안 제출 이후 달라진 여러 상황을 고려해 백신 물량 확보, 코로나 피해 맞춤형 지원, 2050 탄소중립을 위한 선제투자 등 추가로 필요한 예산에 대해서도 지혜와 의지를 모아달라"고 요청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