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대통령 "새해는 통합의 해…더욱 중요한 것은 마음의 통합"
문대통령 "새해는 통합의 해…더욱 중요한 것은 마음의 통합"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1.01.07 15: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면논의 맞물려 통합 키워드 주목…"새해는 회복과 도약의 해"
"여건 된다면 남북관계 발전에 마지막 노력…우보천리처럼 일상회복"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화상으로 열린 '2021년 신년 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7일 오전 청와대 본관에서 화상으로 열린 '2021년 신년 인사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7일 청와대에서 화상으로 주재한 2021년 신년 인사회에서 "새해는 통합의 해"라고 말했다.

특히 정치권에서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론이 한창인 가운데 문 대통령이 신년 인사말에서 '통합'을 키워드로 꺼내 들었다는 점에서 관심이 쏠린다.

이날 문 대통령은 "코로나(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로 우리는 서로 연결돼 있음을 절감했다. 가장 어려운 이웃부터 먼저 돕자는 국민의 마음이 모여 다음 주부터 3차 지원금이 지급된다"며 "코로나 격차를 줄이는 노력도 속도를 내고 있다"고 했다.

그러면서 "더욱 중요한 것은 마음의 통합"이라며 "우리가 코로나에 맞서 기울인 노력을 서로 존중해주고 더 큰 발전의 계기로 삼을 때 우리 사회는 더욱 통합된 사회로 나아갈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문 대통령은 인사말에서 "새해는 회복의 해"라며 "코로나 3차 유행의 마지막 고비를 넘고 있다. 지쳤고 힘들지만 우리 국민의 역량이라면 이 고비를 충분히 넘길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다음 달부터 백신 접종을 시작할 계획이며 우리 기업이 개발한 치료제 심사도 진행 중"이라며 "반드시 코로나를 극복하고 소중한 일상을 회복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동시에 "새해는 도약의 해"라며 "우리는 결코 2류도, 영원한 2등도 아니었다. K방역 등에서 다른 나라들이 부러워할 역량을 보여줘 세계 모범국가로 인정받았고 이제 선도국가로 도약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또 "여건이 허용한다면 한반도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남북관계 발전을 위해서도 마지막까지 노력을 기울일 것"이라고 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해 우리는 국민 한 사람 한 사람의 희생과 헌신으로 희망을 지켜냈다"며 "2021년 우리는 우보천리, 소걸음으로 천 리를 가듯 끈질기고 꾸준하게 끝끝내 소중한 일상을 회복할 것이다. 선도국가를 향해 힘차게 함께 갑시다"라고 격려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