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도전·혁신·포용적 자세로 위기 돌파해 나가야"
文대통령 "도전·혁신·포용적 자세로 위기 돌파해 나가야"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1.02.02 12: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위기에 정면으로 맞서라"…공직사회에 비상한 각오 주문
"혁신에 더욱 속도 내달라…포용성 강화해 국민 삶 책임져야"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2.2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오전 청와대에서 열린 영상 국무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1.2.2 [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은 2일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무회의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장기화와 관련해 "보다 도전적이고 혁신적이며 포용적 자세로 위기를 돌파해 나가야 하겠다"고 공직사회에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정부가 비상한 각오와 결의로 국가적 위기를 극복해가고 있지만, 위기는 끝나지 않았고 넘어야 할 산과 건너야 할 계곡이 많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우선 과감히 도전해 주기를 바란다. 두려워하는 자에게 승리는 주어지지 않는다"며 "위기에 정면으로 맞서 대응할 때 어려움을 이겨낼 수 있고 더 큰 기회를 만들 수 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일본 수출규제에 맞선 소재·부품·장비 자립화, K방역을 대표적인 도전의 성공 사례로 꼽았다.

이어 문 대통령은 "혁신적인 자세를 가져 달라. 올해 가장 중요한 목표인 회복은 단순히 과거로의 복귀가 아닌 미래로의 도약을 준비하는 것"이라며 제조혁신, 기술혁신, 규제혁신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혁신의 속도를 더 내야 한다"며 "위기 극복 과정이 혁신의 과정이 된다면 위기의 시간은 기회의 시간이 될 것"이라고 했다.

문 대통령은 마지막으로 "각 부처는 포용이 회복과 도약의 토대임을 분명히 해 불평등과 격차 해소에 정책적 역량을 집중해 달라"고 당부했다.

아울러 "고용위기 극복은 물론, 소상공인과 자영업자의 어려움을 덜어드리는 것 또한 피할 수 없는 과제"라며 "한국판 뉴딜, 탄소중립 등 대전환에서 소외되는 계층, 지역, 사회가 없게 포용적 전환을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부처의 정책에서 포용성 강화 방향을 명확히 해 국민의 삶을 책임지는 역할을 다해달라"며 "포용성 강화에서 어떤 성과가 있었는지 점검하는 체계도 마련하라"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