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문화예술인지원사업 신청~정산 원스톱 온라인 플랫폼 'SCAS' 개발‧오픈
서울시, 문화예술인지원사업 신청~정산 원스톱 온라인 플랫폼 'SCAS' 개발‧오픈
  • 김시온 기자
  • 승인 2021.02.22 18:0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문화재단, 문화예술‧서울에 최적화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SCAS)' 구축

 

 서울문화재단이 서울의 문화예술인들을 위해 특화된 전용 온라인 플랫폼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SCAS, Seoul Culture and Arts Support System) 구축을 완료, 오늘(2.22) 오전 10시부터 가동에 들어간다.

이 시스템은 ‘문화예술’과 ‘서울’에 최적화된 새로운 플랫폼이다. 매년 130여억 원 규모로 추진해온 서울시의 모든 예술지원사업을 한 눈에 보고 신청부터 보조금 교부 이후(정산, 성과보고 등)까지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시는 실제 지원을 받는 예술가들의 현장 목소리를 담아 기존 시스템의 한계를 보완했다. 기존에 수기로 작성했던 교부금 사용내역은 시스템에 이력이 자동 연동돼 정산이 편리해진다. 전국 최초로 개발한 모바일 앱에서도 정산할 수 있다. 선정확인서 같은 관련 서류도 온라인으로 발급받을 수 있다. 방대한 메뉴는 간소화했고, 사업특성에 맞춰 필요기능만 설정할 수 있다.

현장에 있는 문화예술가들은 그동안 지원사업공모를 참여를 위해 ‘e나라도움’과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NCAS)’을 사용해 왔으나, 분야와 지역의 특성을 살린 시스템이 필요성하다는 의견을 내왔다.

재단은 시스템 개발이 착수된 지난해 5월 이후 수많은 현장 예술가들을 대상으로 10여 회에 이르는 설문조사와 자문회의, 테스트를 거쳐 예술가와 관리자 모두에게 도움 되도록 시스템을 개발했다.

서울시는 이 시스템을 3월8일부터 접수가 시작되는 2차 정기공모 <예술기반지원사업>에 처음으로 적용한다. 공모접수를 앞두고 현장의 예술가들이 시스템을 테스트로 이용해볼 수 있도록 22일 오전 10시부터 오픈한다.

서울문화재단은 최근 두 달간 예술인을 대상으로 총 네 단계의 테스트와 의견수렴 등 모든 준비과정을 마쳤다.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SCAS)」 장점은 ▴은행과 연동한 보조금 자동정산 기능 및 원천세 자동계산 ▴지원신청 선정확인서 온라인 발급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대중적‧직관적 화면 설계 ▴자주 사용하는 기능을 뽑아 메뉴 재구성 ▴지원의 전 과정 중 일부만 선택해 관리 ▴비대면 시대 맞춤 온라인 심사 및 개별심의평 기록 등이다.

정산관리 : 지출항목 선택과 증빙자료의 첨부 만으로도 자동으로 교부금 사용내역이 연동돼 교부금 정산이 간편해졌다. 모바일 앱을 통해 창작활동 중에도 정산할 수 있으며, 원천세 자동 계산 기능까지 제공한다.

문서관리 : 공문, 증명서 등 서류를 온라인에서 발급할 수 있다. 기존에 오프라인에서 신청할 때 필요했던 직인 등의 절차도 단축했다.

화면‧메뉴 및 시스템 관리 : ‘국가문화예술지원시스템(NCAS)’의 140여 메뉴 중 자주 사용하는 40여 개를 재구성했다. 시스템에 익숙하지 않은 이용자들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화면을 설계했으며, 필요에 따라 사용자가 시스템을 직접 변경할 수 있다.

사업관리 : ‘등록-지원-심사-교부-정산-성과보고’등 지원사업 단계별로 필요한 기능만 선택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사업의 특성을 반영해 심사 자료를 각 사업별로 차별해서 설정할 수 있다.

심의관리 : 코로나 시대에 심의위원 등록, 심의표 관리, 심의진행 현황, 심의결과 등 심사의 전 과정을 온라인에서 비대면으로 진행할 수 있다.

향후에는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SCAS)」를 커뮤니티와 인적정보, 아카이브, 대관, 예매 등 다양한 정보를 공유할 수 있는 새로운 ‘온라인플랫폼’을 개발해 확대‧적용할 계획이다.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SCAS)」은 서울시 자치구 내에 있는 지역문화재단과 긴밀하게 협의할 것이며, 장기적으로는 전국 시‧도에 있는 17개 광역문화재단과 논의해 전국으로 확산시킬 계획이다.

<2021 서울예술지원> 2차 공모 접수는 오는 3월 8일부터 19일 오후 6시까지 서울문화예술지원시스템을 통해 하면 된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문화재단 홍보IT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종휘 서울문화재단 대표이사는 “예술가의 창작활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점점 입체적으로 변해온 지원사업에 비해 지원금 교부 시스템은 일괄적이어서 한계가 있었다”며, “현장 예술가의 목소리를 담아 예술가와 행정가 모두가 편리한 시스템으로 자리 잡길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