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버세대를 위한 몬테소리교육 두번째 이야기
실버세대를 위한 몬테소리교육 두번째 이야기
  • 박선주 인재기자
  • 승인 2021.03.05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손주, 손녀도 같이 할 수 있다고? 실버 몬테소리

현재 세계에서 가장 늙은 국가인 일본은 노화에 관한 한 살아있는 인류학 교과서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일본은 우리보다 길게는 30년, 가깝게는 10년 정도 먼저 고령화가 진행되었다. 인국의 20% 이상이 65세가 넘으면 초 고령사회로 분류한다. 일본은 2005년 이미 초 고령사회가 되었으며 한국은 현재 14%. 2025년이면 초 고령사회에 진입하게 될 것으로 전망한다. 즉 인구 5명중 1명이상이 65세 이상으로 포함된다는 것이다. 

 

인구의 고령화는 소비자의 고령화이다. 당연히 기업들은 고령자에게 맞는 서비스를 개발하고 있으며, 교육도 마찬가지이다. 일본의 요쿄하마시에서는 보육과 요양을 한곳에서 하고 있다. 즉 보육과 요양의 복합시설인 셈이다. 2층에서 교육을 받던 아이들이 오후에는 1층으로 가서 할아버지, 할머니와 접촉을 하면서 인성교육의 소중한 기회를 갖게 된다. (출처- 초고령사회 일본에서 길을 찾다)

예정원 어린이 교육재단의 이정규 목사는 실버몬테소리를 연구하면서, 보육과 요양을 함께 할 수 있는 최고의 교육은 몬테소리라고 말한다. 개인의 존엄성과 취향이 존중된 몬테소리교육 방식은 아이들과 노인이 한 공간에서 함께 교육할 수 있기 때문이라고 한다.



1. 이정규 목사님지난 인터뷰에 이어 오늘도 실버몬테소리에 관해 질문을 드립니다실버몬테소리 교육과정은 무엇입니까?

실버몬테소리 교육과정은 몬태소리 5개 영역 일상감각언어문화 영역으로 구성됩니다. 몬테소리 일상영역은 어른신의 자조기술, 잔존능력 강화를 위해 프로그램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감각영역은 감각 기능 저하를 위해 감각의 세련화, 소근육 조절을 위해 구성된 교육과정입니다. 수 영역은 인지능력 감퇴를 위한 기억력 증가를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언어 영역은 언어적 능력 강화, 언어의 유창성에 대한 프로그램입니다. 문화영역은 사회적 문제행동, 정서조절의 어려움을 위한 사회적 능력 향상 프로그램입니다.

몬테소리의 각 영역별 활동은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일상영역 - 선 따라 걷기, 옮기기, 마른 것 따르기, 구슬 끼우기, 단추 끼우기, 리본 매기, 물 따르기, 마른 것 따르기, 숟가락·젓가락으로 옮기기, 몸치장하기, 걸레 접기, 꽃꽂이하기, 나사 돌리기, 병뚜껑 열고 닫기, 예의범절의 연습, 차 대접하기(커피 대접하기), 상차리기, 침묵활동, 상황에 맞는 이야기 나누기, 전화 걸고 받기, 가위질하기, 콩 고르기, 시장 보기, 퍼즐 맞추기, 빨래개기, 분류하기(견과류, 나뭇잎, 동전과 지폐 등), 모래 붓기, 스포이드로 옮기기, 화단 가꾸기

감각영역 - 이항식 상자, 꼭지 원기둥, 기하도형의 실체, 소리상자, 색판, 삼각상자, 큰 육각상자, 촉각판 맞추기, 꼭지 없는 원기둥, 분홍탑, 미각병, 후각병, 비밀주머니, 옷감 만져보기

수영역 - 수막대, 100판, 색구슬 틀, 유리구슬 놀이, 빗금을 이용한 계산, 다트, 우표게임

언어영역 - 모래글자, 반대말 놀이, 몸의 명칭과 소개, 주변 사물명칭 말하기, 동물이름 매칭, 끝말 이어가기, 부위별 명칭매칭, 이동글자, 주제별 사물과 명칭카드, 모래글자

문화영역 - 세계 전통 의상소개, 생물과 무생물, 세계국기의 소개 및 그리기, 사진 활동 이야기(기억 회상하기), 타악기 연구하기, 손바닥·나뭇잎 찍기(미술), 투호, 내가 어디에 있지(일일판), 건축양식 기억하기, 예술작품 기억하기, 기억회상사물(제주에서 온 선물), 세계의 종교, 역사사슬 만들기, 태양계 만들기

2. 실버 몬테소리는 실제 현장에서 어떻게 적용됩니까적용사례가 있습니까?

다음과 같은 앨범페이지로 구성됩니다.

1. 제목(활동 이름이나 교구 이름 명칭)

2. 사진(교구나 활동사진)

3. 연령이 아닌 대상에 대한 임상적 상황(치매중증, 경증, 초기, 뇌졸중, 여가활동 등등), 주제와 영역구성(예: 치매중증-기억력놀이-일상영역)

4. 전제조건

5. 교구목록

6. 직접, 간접목적

7. 흥미점

8. 실수의 정정

9. 제시 및 활동

10. 확장 및 응용

11. 해석 및 교사 TIP

 

다음의 예는 현재 철원에서 실버몬테소리를 진행하고 있는 재가복지 센터의 앨범페이지 입니다.

(앨범페이지는 상황에 맞게 변경가능)

2020년 12월 철원사랑 재가복지센터 다섯째주

몬테소리

활동 및

ART

오후2시~

4시

29()

실버몬테소리 ART 영역

31()

실버몬테소리 일상 영역

활동명

천연 가습기 만들기

단추, 지퍼, 리본매기 의상

(소그룹)

단추, 지퍼, 리본매기 의상

(소그룹)

제시내용

부직포를 오려서 예쁜꽃 모양으로 만든후 컵이나 유리병에 꽂아두어 습기조절

인형에 입혀진 의상들을 입히고, 벗기면서 손주, 손녀돌보기 연습

단추, 지퍼, 리본매기

준비물

부직포, 유리병이나 컵, 가위, 물

단추, 지퍼, 리본이 있는 의상을 입은 인형들

직접/간접목적

손과 눈의 협응력,

집중력,

손가락 근육 조절능력,

자존감향상

소 근육 발달, 손과 눈의 협응력, 자존감향상,

혼자 옷 입고 벗기 가능

흥미점

직접 만든 가습기로 주변 공기습도가 조절되는 것

인형으로 해보았던 옷 입고, 벗기를 통해 가족들을 도와줄 수 있다.

실수의

정정

물이 쏟아지는 것

단추가 잘못 끼워지는 것

리본 끈이 엉키는 것

확장활동

천연 가습기 만들어 선물해보기

어린 손주, 손녀가 있다면

옷을 입고 벗는것을 도와주자

기타

 

현재 철원사랑 재가복지센터에서 실버몬테소리 활동중이신 어르신들
현재 철원사랑 재가복지센터에서 실버몬테소리 활동중이신 어르신들

우리는 황혼처럼 아름다운 노년기를 맞이하기 위해 준비할 수 있는 다양한 부분들을 고민해 볼 필요가 있다. 노인성 질병에 대해 미리 인지하고, 일상생활 속 위험들을 최소화하여, 모두가 건강하고 행복한 노년생활을 이어갈 수 있길 바란다. 어느덧 50대를 바라보게 되는 본인에게도 고령사회에 대한 불안과 두려움이 낯설지 않다. 이러한 막연한 불안에 대한 인식의 전환과 더불어 고령화 해결을 위한 문제를 개인, 지역사회, 국가가 함께 풀어가야 할 솔루션으로 보고 해결 해 가야 할 필요가 있다. 그 방법 중에 하나가 실버몬테소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생기가 부족한 노인들로 적막감만 감돌 것 같은 고령자시설이 실버몬테소리로 아이들과 함께 밝고 활기찬 시설이 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하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